尹 "기업 방해 요소 제거"..재계 "중대재해법, 기업인 범죄자 취급"

유새슬 기자,김유승 기자 입력 2022. 3. 21. 12:58 수정 2022. 3. 21. 14: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1일 경제6단체장들과 만나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단체장들은 대체적으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우려와 함께 규제 개혁의 중요성을 윤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당선인, 경제6단체장들과 통의동 집무실서 오찬 회동
尹당선인 "기업성장이 경제성장" ..손경식 경총회장 "노동개혁 필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김유승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1일 경제6단체장들과 만나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단체장들은 대체적으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우려와 함께 규제 개혁의 중요성을 윤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선인 집무실에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과 만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오찬을 가졌다.

윤 당선인은 모두발언에 앞서 "매우 바쁘실 텐데 귀한 걸음을 해주셔서 고맙다. 제가 중기중앙회, 경총, 상의는 (선거 때) 찾아뵀는데 중견기업협회, 무역협회, 전경련은 찾아뵙지 못했다"고 했고, 한 단체장이 '나중에 한 번 오시라'고 하자 "네"라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면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라며 "경제학적으로 소득이 올라가는 게 경제 성장인데, 결국 기업이 성장하는 것(이 경제성장이다). (기업 활동의) 방해 요소가 어떤 것들인지 아실 테니 앞으로 그런 것에 대한 조언을 계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 경제로 완전히 탈바꿈해야 하고, (저는) 자유 시장경제에 대한 믿음을 강하게 갖고 있다"며 "정부는 인프라를 만들어 뒤에서 (기업을) 도와드리고 기업이 앞장서서 큰 기업이든 작은 기업이든 일자리를 만들어내면서 투자도 하는 등 기업이 커 가는 것이 나라가 커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단체장들은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과 노동 관련 법규에 대한 개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최근 산업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기업들이 재해 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처벌 중심의 중대재해법으로 기업인의 걱정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중대재해법을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대신 재해 예방 활동이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노동법이 시대적 요구에 맞게 개정돼야 한다. 노동개혁이 이뤄져야 국가 경쟁력이 높아진다"며 "우리나라는 기업 규제가 너무 많다. 기업활동에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도 "안전은 물론 중요하지만 기업인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는 중대재해법은 글로벌 기준에 맞춰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중대재해법은 실질적으로 대기업에 해당되는 것은 미미하다. 중소기업이 하청을 맡기 때문"이라며 "정말 개선돼야 한다. 아마도 이 부분 때문에 지난 정부 동안 중소기업이 가장 고통받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민관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민관이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통해 쌍방향 소통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윤 당선인을 향해 경제 안보를 위한 범정부 회의체에 함께해 달라고 요청했다.

yoos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