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에 소주병 투척한 남성 "난 인혁당 사건 피해자, 사과 안 해서 화가 났다"

현화영 입력 2022. 3. 24. 22:01 수정 2022. 3. 24. 2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4일 소주병을 투척해 경찰에 체포된 남성이 자신은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 피해자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30분쯤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 전 대통령의 사저 앞에서 40~50대로 추정되는 남성 A씨가 박 전 대통령에게 소주병을 던졌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사건 직후 박 전 대통령의 경호원들이 뛰어 나와 그를 막아섰고, 소주병은 박 전 대통령의 2~3m 앞에 떨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박 전 대통령에 소주병을 던진 한 시민이 연행되고 있다. 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4일 소주병을 투척해 경찰에 체포된 남성이 자신은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 피해자라고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사과를 하지 않아 화가 나서 소주병을 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30분쯤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 전 대통령의 사저 앞에서 40~50대로 추정되는 남성 A씨가 박 전 대통령에게 소주병을 던졌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사건 직후 박 전 대통령의 경호원들이 뛰어 나와 그를 막아섰고, 소주병은 박 전 대통령의 2~3m 앞에 떨어졌다. 다행히 소주병에 맞거나 크게 다친 사람은 없었다.

이날 중앙일보에 따르면 A씨는 “박 전 대통령이 사법 살인에 대해 사과하지 않아서 화가 났다”며 “집에서 마시던 소주병을 들고 나왔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4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 사저 앞에 도착해 차량에서 내려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도중 한 남성이 소주병을 던지며 소동을 일으키자 경호원들이 박 전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뉴스1
 
이 남성은 사건 당시에도 “인민혁명당에 가입해달라”는 문구가 달린 티셔츠를 입고 있었다. 

경찰은 이 남성을 인혁당 사건의 유족으로 보고 있다. 

인혁당 사건은 1960∼70년대 중앙정보부가 ‘국가 변란을 목적으로 북한의 지령을 받는 지하조직을 결성했다’고 발표, 다수의 혁신계 인사와 언론인, 교수, 학생 등을 검거한 사건이다.
대구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듬해 4월 대법원이 사형을 선고한 지 18시간 만에 형을 집행, 유신 시절 대표적인 ‘사법살인’으로 불린다. 이후 2007년과 2008년 사법부의 재심에서 관련자 전원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경찰은 이 남성을 상대로 정확한 범행 동기 등을 수사 중이다. A씨는 소주병 안에 독극물이 들었냐는 등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