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안부·강제동원 '진실' 지운 일본, 관계 악화 원하는가

한겨레 2022. 3. 29. 19: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29일 또 역사교과서에서 진실을 지웠다.

29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 결과, 고등학교 역사·정치·경제·지리 교과서 239종에서 '종군·일본군' 위안부, 조선인 '강제연행'이라는 표현이 모두 빠졌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이날 "아베 정권 이후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물리력을 사용한 강제는 없었다는 궤변을 이어가더니, 급기야 교과서에서 일본군, 종군 등의 개념을 삭제해 군의 개입을 부정하기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모습. 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

일본 정부가 29일 또 역사교과서에서 진실을 지웠다. 29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 결과, 고등학교 역사·정치·경제·지리 교과서 239종에서 ‘종군·일본군’ 위안부, 조선인 ‘강제연행’이라는 표현이 모두 빠졌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대부분의 교과서에 실렸다. 지난해 4월 일본 정부가 한 각의 결정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일본 정부는 1993년 ‘고노 담화’에서 ‘위안부’에 대한 군의 관여와 동원 과정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역사 교육을 통해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점점 정반대로 가고 있다. 두 나라의 화해와 협력이 절실한 시기에 일본 정부가 미래 세대에 역사의 교훈을 제대로 가르치기는커녕 갈수록 왜곡을 더하고 있으니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 탐구’ 7종 교과서 가운데 그동안 본문에 유일하게 가해자를 명확히 지목하며 ‘일본군 위안부’로 서술해왔던 짓쿄출판마저 ‘일본군’을 빼고 ‘위안부’로만 표현했다. 강제동원 피해자를 ‘강제연행’으로 서술했던 교과서 표현들도 모두 ‘동원’으로 대체됐다. 우익들의 주장을 받아들인 일본 정부가 지난해 4월 각의 결정에서 ‘강제연행’ 표현이 부적절하다고 하면서 그동안 제대로 기술을 해온 출판사들마저 역사 왜곡을 받아들인 것이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이날 “아베 정권 이후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물리력을 사용한 강제는 없었다는 궤변을 이어가더니, 급기야 교과서에서 일본군, 종군 등의 개념을 삭제해 군의 개입을 부정하기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한국 정부는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시정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냈다. 외교부는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했다.

미-중 패권 경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질서가 급변하고 동아시아 정세가 위태로운 시기에 중요한 이웃 나라인 한-일이 관계를 개선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요구는 두 나라 모두에서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강행한 데 이어 역사교과서를 개악하고 있다. 역사 왜곡을 멈추고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일본 정부에 촉구한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