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日 교과서 놓고 윤석열 압박.."대처 의지 밝히라"

여동준 입력 2022. 3. 30. 12: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3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일본의 역사 왜곡 고교 교과서 검정 통과 관련 대처를 촉구하고 나섰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일본 정부에 교과서 시정을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며 "추후에도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홍영표 "양국간 협력, 일본 과오 반성서 출발"
전용기 "尹, 도발 맞선다는 결의는 어디갔나"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차담회에서 진중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22.03.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3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일본의 역사 왜곡 고교 교과서 검정 통과 관련 대처를 촉구하고 나섰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일본 정부에 교과서 시정을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며 "추후에도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홍 의원은 "일본 정부가 이제는 자국의 검정교과서에까지 왜곡된 역사를 공식화했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조선인 강제동원,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은폐한 그릇된 내용을 일본 학생들에게 공식적으로 가르치겠다는 것"이라며 "오랜 시간 한일 관계의 걸림돌이었던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가 일부 극우 정치인들의 망언에 그치지 않고, 미래세대에까지 지속 확산될 것이란 점에서 우려가 크다"고 했다.

또 "윤 당선인은 이틀 전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한일 동반자 관계를 강조하며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당부했다"며 "양국간의 협력은 일본이 과오를 인정하고 겸허하게 반성하는데서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 등재할 때 약속했던 강제징용 전시도 거부한데다 또 다른 강제동원 현장이었던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데 이어 3연타다. 피가 거꾸로 솟을 일"이라며 "더 경악스러운 사실은 윤 당선인 측이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과 관련해 '당선인이 입장표명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과 며칠 전만 해도 윤 당선인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최근 한일 관계의 경색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선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그 좋은 관계 복원이 결국 침묵으로 이어진 것이냐. 이순신 장군님께 곤장 맞을 일"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서 침묵은 일본과의 역사전쟁에 항복한다는 선언에 불과하다. 일본의 만행은 진실을 외면하고, 외교관계조차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의도된 도발"이라며 "도발에는 당당히 맞서겠다던 윤석열 당선인의 결기는 어디갔냐. 윤 당선인의 결기는 대상을 가리는 선택적 분노에 불과했냐"고 되물었다.

아울러 "저 역시 윤석열 당선자와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정립은 동의할 수 있다"며 "하지만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방적으로 일본 우익의 손을 들어주는 행태는 뼈아픈 우리 역사에 대한 반역이자 일본우익의 한반도식민지배를 정당화해주는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역사 왜곡 고교 교과서 검정 통과에 대해 "아직 당선인 입장이라 개별적 외교 사안에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전날 일본은 역사 왜곡이 반영된 일본사탐구, 지리탐구 등 사회과 교과서 대상 검정 심사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고유 영도라는 억지 주장이 강화됐으며, 일제 강점기 징용 또는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서는 강제성을 배제하는 방향의 표현 등이 적용됐다고 알려져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