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민주당 유감..금도 지켜달라"

최훈길 입력 2022. 3. 31. 12:45 수정 2022. 3. 31. 15: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더불어민주당에 유감을 표명했다.

민주당 측에서 윤 당선인이 '역사 왜곡'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일본에 침묵한다고 꼬집자, 선을 넘는 발언이라며 반박한 것이다.

김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한일 양국의 발전적 관계를 희망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인식과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수차례 밝혀 왔다"며 "앞으로 그 어떤 역사 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은혜 "당선인, 역사왜곡에 단호히 대처"
"집권 여당,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
"日 언급 자제한 것은 文 대통령 존중한 것"
박홍근 "침묵할수록 빈곤한 역사 인식 부각돼"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더불어민주당에 유감을 표명했다. 민주당 측에서 윤 당선인이 ‘역사 왜곡’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일본에 침묵한다고 꼬집자, 선을 넘는 발언이라며 반박한 것이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3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31일 일본의 역사왜곡 관련 서면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집권 경험을 갖고 있는 공당이고, 아직까진 집권 여당 아닌지요.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듯한 언급은 유감”이라며 “금도를 지켜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 국익을 우선하는 자세로 협조를 정중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한일 양국의 발전적 관계를 희망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인식과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수차례 밝혀 왔다”며 “앞으로 그 어떤 역사 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다만 이 문제에 대해 그동안 언급을 자제한 것은 현재 일본의 외교 파트너는 문재인 대통령의 현 정부이며, 당선인 신분으로서도 정부가 밝힐 개별 외교 사안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도의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일 관계를 이끌 당선자의 침묵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개별 사안으로 치부하며 입장 표명이 부적절하다는 대통령직 인수위의 입장은 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두고 폭발도 방사능 유출도 없었다는 그릇된 인식과 유사시 자위대가 한반도에 주둔할 수 있다는 발언으로 국민을 걱정하게 했다”며 “정권교체가 되더니 역사마저 교체된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원한다면 일본의 역사 왜곡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며 “(윤 당선인이) 침묵할수록 지금껏 보여준 빈곤한 역사 인식과 비전 부재만 더 크게 부각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대대표는 “외교와 협력 역시 국민의 공감 속에 이뤄지는 것”이라며 “국민은 일본의 역사 왜곡에 단호히 말할 수 있는 대통령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최훈길 (choigig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