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 尹정부 '최우선 협력' 국가는 北·中아닌 '미국'

2022. 4. 4. 07: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10명 중 약 9명은 윤석열 정부의 최우선 협력 국가로 미국을 선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미중갈등 심화, 한일관계 경색 등 한국을 둘러싼 경제, 외교‧안보 분야의 어려움은 점점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새로 출범하는 정부는 미국과 중국과의 적절한 외교 관계 설정, 한일관계 개선, 단계적 쿼드 가입 추진 등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 외교‧안보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경련, 정부에 바라는 경제외교안보 정책 조사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30일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장실에서 크리스 코르소 주한미국대사관 대사대리를 예방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국민 10명 중 약 9명은 윤석열 정부의 최우선 협력 국가로 미국을 선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국에 당당한 입장을 표명하고, 일본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답변도 각각 80%, 70% 이상이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4~28일 국민이 바라는 신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정책을 조사한 결과 86.8%가 미국과 최우선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그외에 ▷북한 5.0% ▷중국3.2% ▷유럽연합(EU) 2.1% ▷일본 1.4% 순으로 미국을 지목한 응답이 북한과 중국에 압도적이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경제 분야에서 ‘미국·일본과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응답이 68.0%인 반면, ‘북한·중국·러시아와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응답은 4.3%에 그쳤다. 또 ‘철저한 중립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27.7%였다.

외교·안보 분야에서 미국·일본과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응답이 69.5%, ‘철저한 중립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24.4%, ‘북한·중국·러시아와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응답은 6.1%였다.

응답자 중 77.1%는 대표적인 반 중국 연합전선 안보 협의체인 쿼드(미국·일본·인도·호주) 국가에 외교 우선순위를 두는 정책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참여를 확대해 가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69.0%로 가장 많았고, ‘전면 가입 추진’ 17.5%, ‘추진 반대’ 7.5%, ‘중국 등과 협의 후 추진’ 6.0% 순이었다.

한국과 일본 정부가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데 74.9%가 동의했다. 일본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서는 ‘공동 조성한 기금으로 배상’하자는 응답이 50.4%로 가장 많았고 ‘일본의 사과와 배상 없이는 관계 개선 노력 안 함’이 21.1%로 뒤를 이었다. ‘일본의 사과 및 배상 여부와 상관 없이 관계 개선 노력 진행’ 17.9%, ‘일본의 사과를 받고 배상은 국내에서 해결’ 10.3% 등의 응답도 있었다.

반면 중국과 주요 갈등 현안에서는 ‘정부가 당당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데 응답자 84.9%이 찬성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 중 호감도에서도 미국이 가장 앞섰다. 10점 만점에 ▷미국 7.0점 ▷일본 3.7점 ▷중국 3.2점 등으로 응답했다. 전경련에서 지난해 작년 5월 진행한 조사보다 미국은 0.2점 오르고 중국은 0.3점 떨어졌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미중갈등 심화, 한일관계 경색 등 한국을 둘러싼 경제, 외교‧안보 분야의 어려움은 점점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새로 출범하는 정부는 미국과 중국과의 적절한 외교 관계 설정, 한일관계 개선, 단계적 쿼드 가입 추진 등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 외교‧안보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ddress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