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총리 "우크라, 21세기 가장 위대한 군사적 위업 이뤄"

김태훈 2022. 4. 10.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괴물 같은 야욕이 좌절되고 있는 것은 대통령님의 단호한 리더십과 우크라이나 국민의 용기 덕분입니다."

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깜짝 방문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볼로미디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바친 찬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 극도의 보안 속에 키이우 깜짝 방문
서방 주요국·안보리 상임이사국 정상들 중 최초
우크라軍에 장갑차 120대·대함미사일 제공 약속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이 9일(현지시간)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깜짝 방문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를 환영하고 있다. 가운데는 통역. 존슨 총리 SNS 캡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괴물 같은 야욕이 좌절되고 있는 것은 대통령님의 단호한 리더십과 우크라이나 국민의 용기 덕분입니다.”

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깜짝 방문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볼로미디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바친 찬사다. 존슨 총리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발발한 뒤 서방 주요국은 물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정상으로는 처음 우크라이나를 찾았다.

미국과 더불어 대(對)러시아 경제제재 및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등 군사지원에 앞장서고 있는 존슨 총리의 이같은 행보는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큰 힘이 되고, 젤렌스키 대통령의 국제적 입지도 한층 탄탄하게 만들어줄 전망이다.

존슨 총리의 키이우행(行)은 러시아군의 암살 시도 등 여러 가능성을 우려해 극도의 보안 속에 추진됐다. 우크라이나에서의 모든 일정이 끝난 뒤에야 영국 총리실은 두 정상이 대화하는 사진을 공개하며 “우크라이나 국민과 연대를 보이기 위해 존슨 총리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났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왼쪽)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며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잘 싸워줘 고맙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모습. 존슨 총리 SNS 캡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된 동영상 등을 보면 존슨 총리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신념의 정치가이자 뛰어난 군사전략가로 치켜세우며 “대통령님과 마주한 것은 아주 특별한 경험”이라고 말했다. 최근 러시아군이 키이우 공방전에서 패해 동쪽으로 철수한 것을 두고 “우크라이나는 역경을 물리치고 키이우 앞에서 러시아군을 몰아내 21세기 들어 가장 위대한 군사적 위업을 이룩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어 “나는 오늘 영국이 이 계속되는 싸움에서 흔들림 없이 우크라이나 국민과 함께 서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영국은 우크라이나에 무기 등 군사장비를 보내는 일에서 가장 적극적인 나라로 꼽힌다. 이번 존슨 총리의 방문을 계기로 영국은 우크라이나군에 장갑차 120대와 새로운 대함미사일을 추가로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액수로 따져 1억파운드(약 1600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특히 성능이 좋은 영국제 대함미사일은 크름(크림)반도를 비롯한 흑해 일대에서 우크라이나의 바닷길을 봉쇄하는 작전을 펴고 있는 러시아 해군 함정들에 커다란 위협이 될 전망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감격한 표정이다. 그는 존슨 총리를 향해 “러시아의 침공에 가장 원칙적인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며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고 우크라이나 방어에 실질적 지원을 제공하는 지도자”라고 극찬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