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공정성 우려, 있으면 가져와라", 윤 "파격 아냐"[영상]

CBS노컷뉴스 윤지나 기자 입력 2022. 4. 13. 15:27 수정 2022. 4. 13. 18: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초대 법무부장관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발탁한 것과 관련해 '파격 인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 검사장은 나이와 사법연수원 기수는 장관 업무 수행에 관계가 없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수완박' 드라이브에 강력한 대응 기조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2차 내각 발표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초대 법무부장관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발탁한 것과 관련해 '파격 인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 검사장은 나이와 사법연수원 기수는 장관 업무 수행에 관계가 없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수완박' 드라이브에 강력한 대응 기조를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내각 인선을 발표하면서 한 검사장을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한 이유에 대해 "20여년간 법무부와 검찰의 주요 요직을 거쳤고 법무행정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왔다"며 "앞으로 법무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사법시스템을 실현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당초 한 검사장은 서울중앙지검장 발탁 가능성이 거론 됐었다.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수사권의완전한박탈)' 드라이브에 맞서 법무부나 대검 정책부서 요직을 맡지 않겠느냐는 얘기도 많았지만 장관에 지명될 것을 예상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파격 인사'라는 기자 질의에 윤 당선인은 "한동훈 후보자는 수사와 재판 같은 법 집행 뿐만 아니라, 특히 검찰에서의 기획 업무 등을 통해 법무행정을 담당할 최적임자"라면서 "파격 인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국제 업무 경험도 있다. 저는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무행정의 현대화를 주문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2차 국무위원 후보 및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


김오수 검찰총장이 사법연수원 20기, 한 검사장이 27기인 만큼, 임명될 경우 검찰총장보다 7기수 아래 장관이 된다. 이와 관련해 한 검사장은 '검찰 연소화'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이나 기수 말씀하신다면, 대한민국 이미 여야 20대 30대 대표 선출한 진취적 나라"라며 "(저는) 공직생활이 20년 됐고 나이나 경력 때문에 장관직 수행 못하지 않는다. 기수문화는 지엽적인 것이다. 제가 그간 해온 경험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평가되는 만큼 수사공정성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대해 한 검사장은 "그 분(윤 당선인)과 같이 일할 때 저는 공정이나 정의에 대해서 나름대로 뜻을 같이 했다고 생각 하지만 그 이상으로 인연에서 기대거나 서로를 맹종하거나 끌어주고 밀어주고 이런 관계는 아니"라며 "그런 우려 있을 수 있겠지만 저는 그런 거 없었다. 있으면 갖고 와 주시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의 검수완박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개인 의견이 아니라 모든 상식적인 법조인, 언론인, 학계, 시민단체 심지어 민변, 참여연대도 반대한다"며 "법안이 통과되면 국민이 고통 받을 것이기 때문이며 (민주당의 법안) 처리 시도는 반드시 저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윤지나 기자 jina13@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