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안 하는 이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때문?..산부인과 전문의와 10문 10답

유지후 입력 2022. 4. 18. 14:01 수정 2022. 4. 18. 14: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 주기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주는 생리 불순. 생리 불순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일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배란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질환이다. 매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그 원인과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


이를 해소하고자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사 박정원 원장(신소애여성의원)을 만났다. 박정원 원장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 증상, 검사, 임신 가능성, 치료법까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관한 궁금증에 답했다. 다음은 박정원 원장과의 10문 10답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에 난포가 많은 질환을 의미한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1.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난소에 난포가 많은 질환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난포란 미성숙 난포를 말합니다. 난포는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포가 성숙되어 배란이 진행되고 난자가 나오면서 임신이 진행됩니다. 보통 생리 주기마다 8~10개의 난포가 만들어지며, 이 중 1개만 성숙 난포로 자라 난자를 배출하고 나머지는 퇴화되어 사라집니다. 그런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는 여러 개의 미성숙 난포가 배란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어 생리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게 5~10% 정도 비율로 발생합니다.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이상으로 난소의 남성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 배란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 불순, 다모증, 비만,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질환은 장기적으로 고인슐린혈증이나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대사 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난포: 난소에서 난자를 키우는 주머니
*고인슐린혈증: 혈액 속 인슐린 농도가 높은 상태
*인슐린 저항성: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이 둔감해지는 것

2.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왜 발생하나요?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대부분 남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소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비만, 만성 무배란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매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식습관의 문제도 있겠지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도 하나의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검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4.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증상은 사람마다 매우 다릅니다. 먼저 남성 호르몬 과다로 여드름, 목소리 저음화, 유방 크기 감소, 근육 크기 및 체모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배란, 무월경, 생리 불규칙 (생리주기가 길어짐, 2~3주 간격으로 생리,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생기는 질환인 만큼 체중 증가로 몸무게 줄이는 게 어려워지며, 겨드랑이나 목뒤 쪽 주름진 피부가 검게 변하고 두툼해질 수 있습니다.

5.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합병증이 있나요?
만성 무배란/무월경의 시간이 길어지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져 자궁내막증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심장 및 혈관 장애, 당뇨병, 고혈압 등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고 장기간 계속되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자궁내막암 위험이 증가하며,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자궁내막: 자궁 안쪽에 있어 생리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생리혈이 되어 떨어져 나오는 조직
*자궁내막증식증: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자궁내막이 지속적으로 증식만 하여 과다하게 두꺼워진 병

무월경이 오래 지속되면 자궁내막증식증을 유발할 수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6.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는 사람도 임신을 할 수 있나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임신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만 잘한다면 충분히 임신이 될 수 있게 바꿀 순 있습니다.


7.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의심될 때 받을 수 있는 검사는 무엇이 있나요?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 구체적인 진단법이 궁금합니다.
보통 3가지 검사 기준 중 2가지 이상에 해당할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초음파상으로 난포가 많이 보인다고 해서 진단을 내리진 않습니다. 생리는 규칙적으로 하는 경우라면 굳이 치료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생리주기는 규칙적인데 얼굴에 여드름이 있고 털이 많이 나고 굵은 현상, 혈액 검사상으로 호르몬 수치가 많다면 위험인자에 해당하여 치료가 필요합니다. 난소의 나이와 개수랑도 연관이 있어 무배란과 안드로젠(남성 호르몬) 과다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초음파검사와 배란 장애(무월경, 희발월경), 고안드로겐혈증 3가지 중 2가지 이상이 해당하면 진단합니다.


*고안드로겐혈증: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이 과다한 상태. 다모증, 남성형 탈모, 여드름 등을 유발한다

8.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경구용 피임제로 생리주기를 맞추고 혈중 호르몬 이상을 교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항안드로겐 약물 등 내과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배란 유도를 통한 불임 치료가 진행되기도 하고, 심혈관계 질환 및 제2형 당뇨 예방, 체중 감량, 식이 습관 조정 등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안내됩니다.


9. 경구 피임약의 복용 시 주의 사항이 있나요?
피임약 복용은 호르몬을 조절하여 생리주기를 교정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단, 기분 변화, 메스꺼움, 두통,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체질과 상태가 어떤지 파악하고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다낭성 난소 증후군 극복하고 예방하는 방법은요?
체중 감량이 일차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체중을 2~5%만 감량해도 다모증과 여드름 등 고안드로젠 혈증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호전되며 생식 기능도 개선되며,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정원 원장 (신소애여성의원 산부인과 전문의)

유지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