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측, 한일협의단 구성논란에 "현정부도 위안부합의 인정"

김효정 2022. 4. 19. 1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실무 책임자가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에 포함된 데 대한 민주당내 일각의 비판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현 정부에서도 정부 간 공식 합의로 인정했었다"고 반박했다.

이 전 대사는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타결 당시 대일관계를 담당하는 외교부 동북아국장으로서 실무 책임을 맡았고 이후 윤석열 캠프에도 참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합의 실무책임자 포함' 비판에 "미래지향적 관계정립할 전문가로 구성"
2015년 일본에서 국장급 협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난 이상덕 당시 외교부 동북아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실무 책임자가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에 포함된 데 대한 민주당내 일각의 비판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현 정부에서도 정부 간 공식 합의로 인정했었다"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19일 대표단 구성에 대해 "한일 정책협의단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정립해 나가기 위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이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단 방일을 통해서 경색돼 있는 한일관계의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오는 24∼28일 일본에 파견하는 정책협의 대표단에는 이상덕 전 주싱가포르 대사가 포함됐다. 이 전 대사는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타결 당시 대일관계를 담당하는 외교부 동북아국장으로서 실무 책임을 맡았고 이후 윤석열 캠프에도 참여했다.

문재인 정부는 2015년 합의가 피해자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를 계기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고, 일본이 10억 엔을 출연한 화해치유재단도 해산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는 2015년 합의가 한일 간 공식합의라는 점을 고려해 이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처럼 합의가 사실상 이행되지 않던 상황에서 이 전 대사를 대일 협의단에 포함한 데는 윤석열 정부에서 합의의 실효성을 되살리려는 뜻이 담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내 의원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는 이날 입장을 내고 "굴욕 합의 주역을 새정부가 출범도 하기 전에 정책협의단으로 파견하는 것은 일본에 잘못된 외교적 신호를 보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이 전 대사의 배제를 촉구했다.

인수위는 2015년 합의의 계승 여부 자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다소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위안부 합의에 대한 기본 입장을 묻자 "위안부 문제를 비롯해 한일 현안 문제를 풀어가야 하는 상황에서 인수위의 입장을 대외적으로 밝히는 것은 국익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kimhyoj@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