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영 장관 후보자, '日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와 기술 거래 논란

오주연 2022. 4. 19. 21: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본인이 창업한 IT보안 전문업체 (주)테르텐의 대표로 재직할 당시,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와도 기술 거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테르텐은 데이터나 콘텐츠의 불법 유출을 막는 솔루션 기술을 국내 기업에도 판매하며 사업을 확장, 해외 진출에도 적극 나섰는데 이때 주요 거래 업체 중 하나가 일본의 대표적인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인 동경서적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인 시절, '독도=다케시마, 일본영토'로 왜곡한 日교과서 업체와 거래
"역사 인식도 검증" 지적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본인이 창업한 IT보안 전문업체 (주)테르텐의 대표로 재직할 당시,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와도 기술 거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가 만든 일본 교과서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적시해 놓는 등 왜곡된 역사관을 갖고 있어 국내에선 "그릇된 영토관을 가르치는 비교육적인 교과서"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던 곳이다. 테르텐과 동경서적의 기술 거래 정도에 따라 이 후보자의 역사인식 문제가 불거질 전망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이 후보자가 2000년 창업해 2020년 5월까지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주)테르텐은 2011년 2월,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로 잘 알려진 '동경서적'과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계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경서적은 일본 700여개의 초중고교에 전자교과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데에 테르텐의 기술을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 '역사왜곡 교과서'를 일본 전역에 확대하는 일에 일조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테르텐은 IT보안 전문기업으로 'DRM(Digital Rights Management)'라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을 만들었다. 이때 이 후보자는 국내외 영업 등 대외활동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테르텐은 데이터나 콘텐츠의 불법 유출을 막는 솔루션 기술을 국내 기업에도 판매하며 사업을 확장, 해외 진출에도 적극 나섰는데 이때 주요 거래 업체 중 하나가 일본의 대표적인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인 동경서적이었다.

과거 인터뷰에서 이 후보자는 "일본 3대 출판사 중 하나인 동경서적과 계약을 맺어 일본 700여 개의 초중고교에 전자교과서 서비스를 진행시켰다"고 내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테르텐과 동경서적의 기술 거래 정도에 따라 이 후보자의 역사 인식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동주 의원은 "동경서적은 '한국이 다케시마(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 하는 등 오랫동안 역사왜곡에 앞장서 온 출판사"라면서 "이 후보자가 지금도 기업인이라면 단순히 기술만 제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런 경력의 인사가 대한민국 국무위원이 되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역사 인식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 측은 "당시엔 동경서적이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로 국내에서 논란이 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잘 몰랐고, 해외 사업 확장기라 다양한 업체들과 기술 계약을 하던 곳 중 하나였을 뿐"이라며 "정확한 계약 금액은 당시 내역을 확인해봐야겠지만 거래규모도 적었다"고 해명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