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해외순방 보류..검수완박 중재 나설 듯(종합)

이훈철 기자,서혜림 기자 2022. 4. 20. 08: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0일 다음 주로 예정됐던 미국·캐나다 순방 일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박 의장은 캐나다와 미국 의회 초청으로 오는 23일~5월2일 7박10일 일정으로 미국과 캐나다 의회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검수완박) 법안 처리를 놓고 정치권뿐 아니라 청와대·법조계까지 갈등이 확산되자 중재를 위해 순방을 보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수완박법 처리 앞두고 미국·캐나다 순방 잠정 보류 결정
박병석 국회의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2022.4.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서혜림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은 20일 다음 주로 예정됐던 미국·캐나다 순방 일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국회의장실은 이날 오전 박 의장의 순방 보류 사실을 공지하며 "박 의장이 외교 경로를 통해 방문 국가에 양해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캐나다와 미국 의회 초청으로 오는 23일~5월2일 7박10일 일정으로 미국과 캐나다 의회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검수완박) 법안 처리를 놓고 정치권뿐 아니라 청와대·법조계까지 갈등이 확산되자 중재를 위해 순방을 보류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박 의장은 전날(19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주재해 양당에 쟁점 사항을 정리하고 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 수사권 분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은 이번 주와 다음 주 민주당이 법안 처리를 강행할 가능성이 점쳐지자 박 의장이 중재에 나서주길 바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법안의 필요성과 심사 절차 이행을 통해 법안이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도록 박 의장을 설득해왔다.

박 의장이 해외순방을 보류하면서 민주당의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처리에 제동이 걸리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박 의장이 순방을 하러 갈 경우 민주당 소속의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권한을 넘겨받아 검수완박 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와 달리 박 의장은 법안 상정 전 여야의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박 의장은 지난해 언론개혁법의 여야 합의 처리를 주장하며 민주당의 본회의 법안 산정을 받아들이지 않은 바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여러 고심 끝에 결정한 것을 보인다"며 "검수완박 정국에서 국회의장이 해외에 나가지 않고 국내에서 역할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boazh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