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위안부 문제에 "한일, 피해자 명예·존엄 회복 같이 노력해야"

손덕호 기자 2022. 4. 20. 1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한일이 같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2015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위안부 합의는 한일 간의 공식 합의다. 지금 문재인 정부도 그것은 인정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는 공식 합의..文정부도 인정"
"5월12일 美 코로나 화상정상회의 참석은 검토 중"
"외교와 통상, 유기적 연계되는 게 바람직"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한일이 같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진 외교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종로구 한 건물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2015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위안부 합의는 한일 간의 공식 합의다. 지금 문재인 정부도 그것은 인정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기 박근혜 정부에서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화해·치유재단을 해체하며 한일 위안부 합의를 사실상 파기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2015년 양국 정부 간 위안부 문제 합의가 공식 합의였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법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보상 판결이 나온 데 대해서는 “솔직히 좀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도 했다.

박 후보자는 오는 24일 일본을 방문하는 한일 정책협의단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를 면담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에도 정책협의단을 보낼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상황을 거론하면서 “중국 내 상황과 여건을 봐서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전에 예정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면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가능성 이런 것에 대해 한미가 어떻게 긴밀하게 공조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추진하는 새 대북 결의에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을 우리가 촉구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한반도나 미국, 일본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이기 때문에 안보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다뤄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다음 달 12일 화상으로 코로나19 대응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한국이 참석하면 윤 당선인은 취임 즉시 화상 정상회의 무대에 데뷔하게 된다. 박 후보자는 한국도 참석을 조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새 정권이 (5월 10일) 출범하면 이틀 후에 바로 하게 되기 때문에 시간도 봐야 하고 검토할 부분이 있어서 지금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외교부로 이전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외교와 통상은 유기적으로 연계돼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