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홍준표, 강원지사 후보 김진태

CBS노컷뉴스 김명지 기자 2022. 4. 23. 11: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로 대권주자였던 홍준표 의원이 선출됐다.

강원지사 선거에는 김진태 전 의원이, 제주지사 선거에는 허향진 전 제주대 총장이 각각 국민의힘 후보로 나선다.

강원지사로는 춘천 지역구 재선 의원의 이력을 가진 김진태 전 의원이 58.29%를 얻어 황상무 전 KBS 앵커(45.88%, 정치 신인 가산점 10% 반영)를 누르고 후보로 선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방선거 3개 광역단체장 등 후보 경선 결과 발표..제주지사로는 허향진 전 제주대 총장 선출
경기 고양 이동환, 수원 김용남, 용인 이상일, 경남 창원 홍남표 후보로 결정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왼쪽), 김진태 전 의원. 윤창원 기자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로 대권주자였던 홍준표 의원이 선출됐다. 강원지사 선거에는 김진태 전 의원이, 제주지사 선거에는 허향진 전 제주대 총장이 각각 국민의힘 후보로 나선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정진석 위원장은 23일 오전 대구와 강원, 제주 광역단체장과 수원, 고양, 용인, 창원 특례시장 후보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경선은 지난 21~22일 이틀간 열려 책임당원 선거인단의 유효 투표와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가 50%씩 반영됐다.

지난 19일 오후 대구 수성구 두산동 TBC 대구방송에서 열린 '제8회 지방선거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왼쪽부터 김재원 전 최고위원, 홍준표 의원, 유영하 변호사가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우선 대구시장 경선에서는 대구 수성을을 지역구로 둔 5선의 홍준표 의원이 49.46%(현역 의원, 무소속 출마 이력 감산 10% 반영)의 지지를 얻어 승리했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26.43%)과 유영하 변호사(18.62%)가 그 뒤를 이었다.

대권주자로 나섰던 홍 의원은 지난달 10일 "대구를 리모델링하겠다"며 일찌감치 출마 의지를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후원회장으로 나서기도 했던 유 변호사는 경선을 앞두고 김 전 최고위원과 단일화를 시도했지만, 끝내 결렬됐다.

김진태 전 국민의힘 의원. 윤창원 기자

강원지사로는 춘천 지역구 재선 의원의 이력을 가진 김진태 전 의원이 58.29%를 얻어 황상무 전 KBS 앵커(45.88%, 정치 신인 가산점 10% 반영)를 누르고 후보로 선출됐다.

당초 국민의힘은 황상무 전 앵커를 단수 공천한다는 방침이었지만, 김 전 의원이 단식 투쟁에 나서고, 공관위의 요구에 따라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본질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겠다"며 과거 행위를 사과한 끝에 결국 두 후보의 경선을 열고 이같은 결과를 냈다.

제주지사 경선에서는 허향진 전 제주대 총장이 40.61%(신인 가산점 10% 반영)를 얻어 장성철 전 제주도당위원장(37.22%), 문성유 전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28.45%, 신인 가산점 10% 반영)을 제쳤다.

아울러 4개 특례시에 대한 경선 결과 경기 고양시장에 이동환, 수원시장에 김용남, 용인시장에 이상일, 경남 창원시장에 홍남표 후보가 각각 나서게됐다. 책임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 투표 결과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절반씩 반영한 결과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김명지 기자 divine@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