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 중부공원 사업도 도마

유선희 기자 2022. 4. 24. 20: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일대 공시지가 172% 급등하며 전직 공무원 투기 의혹 제기
제주도, ‘교육청 땅에 문화시설’ 불가한데 우선협상자 선정
오등봉 이어 ‘밀실 추진’ 비판…원 후보 측 “문제될 것 없어”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 잇단 의혹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인 원희룡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청득심 오픈 콘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제주지사 재임 때 추진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중 오등봉 도시공원 사업뿐 아니라 중부공원 사업을 두고도 ‘밀실 추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직 고위공무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데다 중부공원 일대의 공시지가가 급등했기 때문이다.

중부공원 사업은 3700여억원을 들여 제주시 건입동 일대 21만4200㎡ 공원 부지 중 4만4944㎡에 778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짓고, 나머지 부지는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오등봉 도시공원 사업(사업 결정면적 76만4800㎡, 예산 9000여억원)에 비해 규모는 작다. 제주도는 2017년 4월 태스크포스(TF)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두 사업을 진행했는데, 같은 해 7월 당시 원 지사는 이들 사업에 대한 ‘비공개 검토 원칙’을 지시했다.

중부공원 사업은 전직 공무원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터다. 24일 경향신문이 중부공원 일대 건입동 241번지 토지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니 전직 제주도 고위공무원 A씨를 포함해 가족 4명이 2019년 3월19일 토지지분을 B씨로부터 증여받았다. A씨의 어머니로 추정되는 B씨가 땅을 매입한 시기는 2017년 7월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A씨가 어머니 이름으로 차명 매입하고 증여세를 낮추려고 분할 증여방식으로 돌려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A씨 가족이 증여받은 땅 일대는 2017년 이후 공시지가가 급등했다. 지난해 기준 해당 일대의 공시지가는 2017년 대비 172% 상승했다. 인접부지 공시지가가 50%대에서 최고 90%대 오른 것과 대비된다. A씨는 지난해 4월 투기의혹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중부공원 사업 추진과정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C사는 당초 공공기여방안으로 총사업비 약 100억원을 투입해 다양한 테마의 운동과 문화시설을 즐길 수 있는 ‘웰니스센터’를 설립한다는 계획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C사가 센터를 설립하겠다고 제안한 부지는 도교육청 소유였다. 제주시청은 C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뒤인 2020년 1월 이후 도교육청에 사전검토 요청을 보냈는데, 교육청은 “매도 의사가 없다”고 회신했다. C사가 제안한 사업의 타당성을 제대로 검토하지도 않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이다.

홍명환 제주도의회 의원은 “학교용지 특례법만 보더라도 알 수 있는 내용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고 제안한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 측은 “중부공원 추진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웰니스센터 건립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선 “공공기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데, 공공주차장으로 방법을 찾은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

유선희 기자 yu@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