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5월 말 실외 마스크 해제 검토..'100일' 로드맵

유영규 기자 입력 2022. 4. 27. 11:15 수정 2022. 4. 27. 13: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 후 5월 하순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한 달 안에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병상·인력 확보와 고위험·취약계층 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먹는 치료제 101만 명분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100일 안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을 업종이 아닌 밀집·밀폐 정도로 변경하는 방식 등을 검토할 전망입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오늘(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인수위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보건의료 분과가 논의해 확정한 '코로나19 비상 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출범 후 100일이 지나면 8월까지인데, 많은 전문가가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가을 대유행을 예상하고 있다"며 "그 전에 모든 준비를 마쳐야 하기에 100일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100일 로드맵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정책 추진 체계 마련', '지속 가능한 감염병 대응 체계 확립', '고위험·취약계층의 두터운 보호', '안전한 백신·충분한 치료제 확보' 등 4개의 추진 방향 아래 34개 실천 과제로 마련됐습니다.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 후 30일 이내 추진할 과제, 50일 이내 추진할 과제, 100일 이내 추진할 과제로 실천 과제를 분류했습니다.

우선 30일 안에 '실외 마스크 프리' 선언을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안 위원장은 "5월 하순 정도에 상황을 보고 판단하려 한다"며 "외국 선진국에서 실외 마스크를 해제한 수준 정도로 (감염자 수가) 내려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외 마스크를 벗되 건물에 출입할 때는 반드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것과 같은 판단을 할 것"이라며 "새 정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정확하게 기준을 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국 단위 대규모 항체 양성률 조사 시행도 30일 과제에 포함됐습니다.

가을·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병상·인력 확보 대책, 어르신 요양병원·시설 보호 대책, 학교·유치원·어린이집 감염 예방 지원 방안도 한 달 안에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고위험군은 코로나 검사부터 치료까지 '패스트트랙'을 밟고 검사 당일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먹는 치료제 물량을 기존 도입 예정 물량인 106만 2천 명분에 100만 9천 명분 추가 도입하는 방안도 한달 안에 확정합니다.

50일 이내에는 응급·특수환자 치료 체계와 돌봄취약계층 심리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동네 병·의원 등 일반 의료 중심으로 코로나 대응체계를 전환합니다.

또 대통령 직속 감염병위기대응자문기구를 설치하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100일 안에는 과학적 근거 중심으로 생활방역체계를 재정립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입니다.

안 위원장은 "카페 전체를 닫는다거나 헬스클럽 전체를 닫는 식이 아니라 밀집·밀접·밀폐 기준으로 과학적 방역을 할 것"이라며 "방에 몇 명까지 들어갈 수 있는지, 사람 간 거리나 테이블 간 거리, 환기시설 기준 등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예전처럼 어느 업종 전체를 집합금지 명령 내리는 식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수위는 이런 형식의 '과학적 방역'을 위해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환기 설비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100일 내 추진 과제로는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 감염병 등급 체계 조정 및 격리 체계 개편, 방역통합정보시스템 구축, 4차 접종 등 백신 접종 계획 수립 등도 포함됐습니다.

그동안에는 코로나 대응을 위해 본예산, 추경, 예비비 등을 활용했으나 앞으로는 탄력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감염병위기대응기금을 신설해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합니다.

또 코로나 후유증(롱코비드) 상황을 조사해 지원 체계를 만들고, 백신 이상반응 치료비와 사망위로금 한도를 각각 5천만 원과 1억 원으로 상향할 계획입니다.

안 위원장은 "현 정부 정책에 대해서는 불신이 높아진 불행한 상황에 처해있다"며 "전문가 의견을 받아들여 그대로 시행하지 않고 정무적 판단이나 국민 여론에 의해 결정하다보니 많은 사람 생명의 위협을 가져오는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새 정부는 정무적 판단으로 청와대에서 정책을 결정하기보다는 감염병위기대응자문기구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거버넌스로 코로나19에 대응하겠다"며 "현재 상황에 대해 헛된 희망을 주지 않고 과학적 데이터를 근거로 숨김없이 밝히고 대국민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