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지원한 31개국 감사" 명단에 한국‧일본 등 아시아 국가 없었다

김민지 2022. 4. 27.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의 침공을 당한 우크라이나 정부가 자국을 지원한 각국에 감사 인사를 전하는 영상에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가 제외됐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외교부는 공식 트위터에 "어려운 시기에 협조해주고 변함없는 지원을 해준 파트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의 우정은 곧 우리의 승리다"는 글과 함께 영상을 게재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을 초기부터 지원한 한국과 함께 일본·대만 등 국가는 없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자국을 도와준 국가들에 감사 인사를 전한 영상. 우크라이나 외교부 트위터.

러시아의 침공을 당한 우크라이나 정부가 자국을 지원한 각국에 감사 인사를 전하는 영상에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가 제외됐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외교부는 공식 트위터에 “어려운 시기에 협조해주고 변함없는 지원을 해준 파트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의 우정은 곧 우리의 승리다”는 글과 함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는 우크라이나 군복을 입은 여성이 폐허가 된 건물에서 화분에 물을 준 뒤 포탄으로 무너져내린 벽을 바라보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오른쪽에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한 31개국 명단이 소개됐다.

미국, 호주, 독일, 영국, 프랑스, 폴란드, 터키 등이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을 초기부터 지원한 한국과 함께 일본·대만 등 국가는 없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식 트위터에 올렸다 내린 영상 속 한 장면에 일본 제국의 쇼와 일왕(오른쪽), 나치 독일의 총통 히틀러(가운데), 이탈리아 왕국의 수상 무솔리니(왼쪽)이 나란히 보인다. 우크라이나 정부 트위터 캡처

영상이 게재된 이후 특히 일본에서는 비판 여론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앞서 우크라이나 정부는 선전 영상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총통 아돌프 히틀러, 이탈리아 왕국 수상 베니토 무솔리니와 함께 일본의 쇼와 일왕 사진을 담아 일본의 항의를 받았는데, 이 일과 맞물리면서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 커뮤니티 ‘5ch’에는 “이런 일을 당하려고 도운 게 아니다”, “그동안의 지원이 허사가 됐다” 등 우크라이나를 비판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고, “우크라이나를 돕지 말아야 한다”는 비난글까지 이어졌다.

현재 해당 영상에는 지원국 명단에서 제외된 아시아 이용자들의 항의성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선 우크라이나가 무기 제공 등 군사적 지원을 한 국가의 명단만 올린 것이란 분석이 나왔지만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민지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