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실외마스크 해제 5월 하순께 결정"

나현준,한재범 2022. 4. 27. 17: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응 100일 로드맵
'29일 판단'서 한달 더 늦춰
데이터 기반 과학방역 강조
"세계최고 감염병병원 설립
백신 사망때 위로금 1억원"

◆ 윤석열 인수위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비상 대응 100일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6만명대에 이르는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근거로 실외 마스크 해제를 한 달 후인 5월 하순께 결정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정부가 '오는 29일'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시기를 한 달 더 늦추자고 제안한 것이다.

차기 정부를 꾸리는 인수위의 코로나19 방침을 현 정부가 그동안 수용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제안은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또한 인수위는 단기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를 확보하고 병상 7700개를 확충해 이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감염병 전문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의료비 지원과 사망위로금도 대폭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27일 오전 11시 열린 서울 통의동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대응 100일 로드맵'을 공개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 방역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100일 로드맵은 이날부터 8월 초까지 차기 윤석열정부가 어떻게 코로나19에 대처할 것인지를 담은 정책으로 △과학 방역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 △고위험 취약계층 보호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확보 등 4가지 추진 전략과 34개 실천 과제가 들어 있다.

인수위는 단기 실천과제 8개(한 달 내 계획 수립·시행)를 통해 일평균 6만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상시 대처 가능한 병상 7700개를 확충하고 중환자 전담간호사 양성·특수병상 경력 간호사 우선 근무 등 의료인력을 확충한다. 고령층·영유아 등 고위험군은 확진 시 당일 팍스로비드(치료제)를 처방하고 입원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도 마련한다.

학교·유치원·어린이집 감염 예방도 지원하며 먹는 치료제 또한 현재 106만명분에서 약 100만명분을 해외 업체에서 추가로 들여온다. 안 위원장은 "국내 확진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보면 아직 많다"며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는 5월 하순께 판단하되 실내 마스크 의무화는 당분간 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감염병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인프라를 구축한다. 대표적인 안은 감염병위기대응자문기구를 신설하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사실상 폐지하는 것이다. 비전문가 위주인 일상회복지원위를 폐지하고 감염병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기구에서 과학적인 방역을 한다는 것이 골자다.

서울 방산동 미군 공병단 용지에 들어서는 중앙감염병전문병원도 음압병상 150개 이상에 치료제·백신 임상시험센터 등을 갖춘 세계 최고 수준 병원으로 건립한다.

이 밖에도 인수위는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환기설비 기준 마련 △코로나19 후유증 관련 연구 진행을 통한 치료 가이드라인 마련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4차 접종 등 백신 접종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올가을 코로나19 대유행을 예상하고 있어서 그전에 모든 준비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100일 로드맵(8월 초 마무리)을 계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에 대한 보상안도 발표됐다. 백신 이상 반응 시 의료비 지원 한도를 현행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리고 사망위로금도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한다.

[나현준 기자 / 한재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