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단장, 아베 전 총리 만나.."좋았던 시절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해"

이경아 2022. 4. 27. 21: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이 보낸 한일정책협의단이 오늘 오후 아베 전 총리를 만났습니다.

협의단을 이끌고 있는 정진석 단장은 오늘 오후 중의원 의원회관에서 면담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나 "30분간 좋은 분위기 속에 대화를 나눴다"며"어두운 터널 속을 헤매는 한일 관계에 서광이 비치는 것 같다며 아베 전 총리에게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아베 전 총리는 한일 관계가 '좋았던 시절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정 단장은 전했습니다.

이번 만남에서 강제동원과 위안부 문제 등도 논의했다고 밝힌 정 단장은 "2015년 위안부 합의는 정부 간 공식 합의지만 피해자들의 존엄과 명예 회복, 치유의 정신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또 안보 문제와 일본인 납치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며 "한미일간 전략적 협력이 굉장히 긴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강조했고 건설적인 내용을 많이 얘기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아베 전 총리와의 만남에서 다음 달 취임식 참석 문제는 거론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정 단장은 "나흘간 정책 면담을 이어가면서 만나고자 한 인사들이 한 명도 거절하지 않고 다 만나줬다"며 "한일 관계는 일방의 노력으로 해결되지 않고 진정성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방일 활동을 설명했습니다.

협의단은 아베 전 총리 면담에 이어 제1야당인 이즈미 입헌민주당 대표와도 만나 한일 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YTN 이경아 (ka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