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분사 5주년' 네이버웹툰, 연간 거래액 1조 돌파
김미희 입력 2022. 05. 02. 11:09기사 도구 모음
네이버웹툰이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5주년 기념 최고경영자(CEO) 메세지를 통해 "네이버웹툰이 만든 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1억 8000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넘버원 스토리테크 플랫폼' 위상을 갖게 되었고, 회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 성장보다 다가올 5년의 성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미국,일본,동남아,중남미,유럽 등 저변 확대
[파이낸셜뉴스] 네이버웹툰이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2015년 네이버 사내독립기업(CIC)을 거쳐 2017년 5월 분사한 후, 약 5년 만에 이룬 성과다. 네이버웹툰 글로벌 서비스, 왓패드, 이북재팬 등 전 세계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1억8000만 명을 돌파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5년 간 국내에서 성공을 입증한 ‘스토리테크(Story-tech)’ 플랫폼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켰다며 2일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누구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아마추어 콘텐츠 모델’과 웹툰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모델’을 모두 갖춘 스토리테크 플랫폼이다.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 구축한 스토리테크 플랫폼 MAU는 2017년 분사 당시 4600만 명에서 2022년 3월 기준 1억8000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 △네이버웹툰(한국) △라인웹툰(동남아) △웹툰(북미, 중남미, 유럽) △라인망가(일본) 등 웹툰 서비스 MAU도 8200만 명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은 현재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 중남미 등 전 세계에서 총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마추어 승격 시스템과 공모전 등을 각 문화권에 적용, 현지 창작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로컬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문화 장벽을 극복했다.
네이버웹툰 글로벌 플랫폼과 왓패드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는 약 600만 명이며 누적 작품 수도 10억 편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은 또 △다수 창작자와 이용자가 커뮤니케이션하는 강력한 글로벌 플랫폼 △견고한 비즈니스모델(BM) △원천 지식재산권(IP)에서 2차, 3차 창작물로 이어지는 고도화 된 IP 벨류체인 등을 바탕으로 웹툰과 웹소설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 핵심 IP로 성장시키고 있다. 네이버웹툰 연간 거래액은 2017년 약 2400억 원 수준에서 2021년 1조500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은 자동으로 채색을 해주는 ‘AI페인터’와 불법 유통 복제물을 감시하는 ‘툰레이더’ 등 콘텐츠 도메인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창작 환경을 개선시켜왔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5주년 기념 최고경영자(CEO) 메세지를 통해 “네이버웹툰이 만든 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1억 8000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넘버원 스토리테크 플랫폼’ 위상을 갖게 되었고, 회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 성장보다 다가올 5년의 성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플랫폼 #네이버웹툰 #스토리테크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이낸셜뉴스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 물폭탄에 강남역에 멈춘 제네시스, 차주가..역대급 반응
- 차 안에서 숨진 남매, 21살 엄마는 지인 남성 집에서..
- 자택서 숨진 채 발견된 男, 부검해보니 뜻밖의 결과
- 유명 개그맨 아들 "前여친이 상의 탈의한 남사친과.."
- 사격 국가대표된 아역배우 여중생, 아버지 정체가..반전
- 소개팅 때 실망하는 경우, 男 "사진과 다를 때" 女는..
- 서행중이던 택시에 뛰어든 만취女, 영상 보니..
- 부모의 집요한 결혼 압박에 27세 딸 '공황발작'
- 대리점이 87세 할머니 폰에 '10만원 요금제', 할부금은..
- 택시 들이받고 음주 측정 거부한 운전자, 직업 알고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