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교육 모델, 발도르프 학교"..세종 교육자유특구 도입 '촉각'

김방현 2022. 5. 7. 0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수위 "세종에 교육자유특구 만들겠다"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세종 지역공약 보고회에 참석해 지역 발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직 인수위가 최근 세종에 ‘교육자유특구’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그 모델로 꼽히는 ‘발도르프학교(Waldorfschule)’가 주목받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김병준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교육자유특구(특구)를 만들겠다”며 “우선 후보지는 세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는 윤석열 당선인의 '교육 다양화' 기조에 발맞춘 정책”이라고 했다.

이 특구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 교육을 위해 학생 선발과 교과과정 개편 등을 자유롭게 허용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명문 학교가 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구 지역에서는 교육 관련 각종 규제를 받지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8일 오후 대전 중앙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연구소, 기업 등이 학교 만들면 예산 지원

특구에서는 기업이나 연구소, 학부모 조합이 설립한 일종의 미인가 대안학교에도 정부가 예산지원을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안교육시설은 정규 공교육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으로, 초·중·고 통합과정을 운영하는 등 자율적인 운영체제를 갖춘다.

현재 대부분 대안학교가 교육부 인가를 받지 못해 학생들이 학교 운영비 등을 내야 하는데, 이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다. 이렇게 되면 삼성 같은 대기업이 설립한 학교도 정부 지원을 받아 운영될 수 있다는 게 김 위원장 설명이다. 또 학부모 소득 수준에 따라 학비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전·세종 지역공약 대국민 국민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겠다는 취지"


이미 진보 성향의 교육감이 있는 지역에선 자율적인 교육을 표방한 ‘혁신학교’를 운영 중이다. 김 위원장은 이런 혁신학교 정책과 윤석열 정부의 대안학교 지원 정책의 차이점을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것'으로 꼽았다.

전국의 시ㆍ도 교육청의 설립 기준에 따라 지정되는 혁신학교와 달리 일정 수 이상 학부모가 요청하면 재정지원을 해주되 인ㆍ허가 방식으로 운영하지는 않겠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교육부 위주의 공교육을 시장논리에 집어넣고 공급자 간의 경쟁을 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60여 일 앞둔 지난달 1일 세종시 호수공원에 설치된 투표 홍보물을 바라보며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뉴스1

선진국서 미래 교육 꼽히는 '발도르프학교'가 모델


김 위원장은 이런 학교 모델로 발도르프학교를 예로 들었다. 발도르프학교는 1919년 독일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설립한 학교 이름에서 비롯됐다. 그의 교육 철학에 감명받은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사장이 “우리 공장 노동자의 자녀를 위한 학교를 지어달라”고 부탁한 것을 계기로 탄생했다.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성장 단계에 맞는 육체 활동과 예술 교육을 통해 아이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 발달 과정에 따라 음악을 듣고, 그림을 그리고, 몸을 쓰면서 자신과 세상을 배운다. 이 때문에 발도르프학교에서 목공·원예·뜨개질·연극·기악 등을 가르친다. 1994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교육장관회의에서는 발도르프교육을 ‘21세기 교육의 모델’로 꼽았다.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세종 지역공약 보고회에 참석해 지역 발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종교육감 후보, 찬(보수 성향)·반(진보 성향) 엇갈려


인수위의 이런 계획에 세종시 교육계에서는 찬반이 엇갈리는 분위기다. 교육감 후보 가운데 보수 성향 후보들은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반면, 진보 성향 후보는 입장을 미루는 태도를 보였다.

강미애·송명석·이길주 예비후보는 “교육 특구로 지정되면 세종시 교육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교육자유특구가 지정되면 권역별 공립 대안학교와 외국어 특상화고교 등 거점학교 설립이 수월해지고, 교수·학습 개선을 통해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진보 진영의 최교진 예비후보는 “교육자유특구가 실현 가능한지, 지금 상황에서 필요한 것인지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육 정책이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