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딸 논문 외부 조력 인정.."입시 사용 계획 없어"

정환봉 2022. 5. 8. 11: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논문 작성 과정에서 외부 조력이 있었다는 점을 시인했다.

한 후보자 쪽은 8일 "후보자의 딸이 작성한 논문이라고 보도된 글은 논문이 아니라 온라인 첨삭 등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3페이지짜리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 인사청문회]딸 논문 문서정보에 지은이로 나온
케냐 대필 작가 <한겨레> 인터뷰 뒤
한 후보자 "온라인 첨삭 등 도움 받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2차 내각 발표 내용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논문 작성 과정에서 외부 조력이 있었다는 점을 시인했다. 다만 해당 글은 논문이 아닌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 후보자 쪽은 8일 “후보자의 딸이 작성한 논문이라고 보도된 글은 논문이 아니라 온라인 첨삭 등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3페이지짜리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고 밝혔다. 대필 자체를 명시적으로 인정하진 않았지만, ‘온라인 첨삭 등’ 외부 조력을 받은 점은 시인한 것이다. 한 후보자 쪽은 해당 글은 “고교생의 학습 과정에서 연습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실제로 입시 등에 사용된 사실이 없으며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겨레>는 한 후보자의 딸이 2021년 11월 오픈액세스저널인 ‘ABC Research Alert’과 2022년 2월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SSRN(사회과학네트워크)’에 올린 4쪽짜리 영문 논문 ‘국가 부채가 중요한가? (Does National Debt Matter?)’가 케냐 국적의 전문 대필 작가 대신 써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동훈 후보자의 딸이 2022년 2월 사회과학 분야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인 ‘SSRN(사회과학네트워크)’에 등록한 논문 ‘국가 부채가 중요한가-경제이론에 입각한 분석(Does National Debt Matter?-Analysis Based On the Economic Theories)’의 문서정보(문서요약)를 보면 ‘집필 날짜’는 2021년 11월11일, ‘지은이’는 Benson(벤슨)으로 시작하는 이름이 적혀 있다. 논문 갈무리

한 후보자의 딸이 SSRN에 올린 논문 문서정보에는 지은이로 Benson(벤슨)이라고 시작하는 이름이 적혀 있었다. <한겨레>는 구글 검색 등을 통해 Benson을 추적했고, 그가 미국과 영국 등에서 운영하는 누리집(홈페이지)에 자신을 ‘노련한 대필 작가(experienced ghostwriter)라고 소개한 케냐인이고 논문과 과제를 의뢰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한겨레>는 Benson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신저로 한 후보자 딸의 논문을 보내며 문서정보에 지은이로 Benson이 나오는데 ‘당신이 작성한 것이 맞느냐’고 질의했다. Benson은 “2021년 11월 초에 했다(I did it at the beginning of November 2021)”고 답변하며 자신의 컴퓨터 문서목록을 찍어서 보내왔다.

Benson이 보낸 사진에는 ‘National Debt’(국가 부채) ‘National Debt-1_Comment’(국가 부채-1_코멘트)라는 워드 파일이 2021년 11월3일과 4일 작성된 것으로 나와 있다. 한씨의 논문 제목은 ‘국가 부채가 중요한가?’(Does National Debt Matter?)였는데, Benson이 보여준 문서 제목과 핵심 키워드가 일치한다.

Benson은 한 후보자의 딸 논문을 작성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2021년 11월 초에 했다(I did it at the beginning of November 2021)”고 답변하며 자신의 컴퓨터 문서목록을 찍어서 보내왔다. Benson 제공

정환봉 bonge@hani.co.kr 김가윤 기자 gayoo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