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윤석열 정부에 거는 기대.."국정 잘 할 것" 52%

한승연 2022. 5. 9. 21: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새 정부에 국민들은 어떤 기대를 하고 있을까요?

KBS가 물었더니 응답자의 절반 조금 넘게 "국정 운영을 잘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가장 급한 과제로 국민 통합과 갈등 해소를 꼽았고, 여야가 협치 할 가능성은 낮다는 답이 훨씬 많았습니다.

먼저, 한승연 기잡니다.

[리포트]

새 정부 출범 뒤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 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잘 할 것이라는 답이 52.2%로 잘 못할 것이다 41.8%보다 10%포인트 이상 많았습니다.

지난달 조사보다 잘 할 것이다는 6%p 떨어졌고 잘 못할 것이다는 6.3% 올랐습니다.

국민의힘 지지자 열 명 중 아홉이 잘 할 것이라고 본 반면, 민주당 지지자 열 중 여덟은 잘 못할 것으로 봤습니다.

새 정부가 가장 우선해야 할 국정운영 방향은 국민통합과 갈등 해소가 27%로 가장 많았습니다.

경제·사회적 불평등 해소, 부패 청산과 사회 정의, 코로나 방역과 경제 회복도 20% 이상으로 고르게 답했습니다.

새 정부가 내세운 국정과제 중에 우선 실시해야 할 게 뭔지 분야별로 물었습니다.

경제 분야에선 부동산 세제 개편과 청년층 주거 복지 지원을 뽑았고, 사회 분야에서는 부당노동 행위와 불법 파업 엄단, 국민연금 개혁을 비슷하게 답했습니다.

정치외교 분야에선 다자외교와 경제안보 강화가 첫째, 대북 대응능력과 한미군사동맹 강화를 다음으로 꼽았습니다.

취임 뒤 여소야대 상황에서 여야 협치 가능성을 물었습니다.

가능성이 낮다는 답이 83%로 높다는 답 12.3%보다 70%포인트 이상 많았습니다.

여야 협치를 위해 누구 역할이 가장 중요하냐는 질문엔 대통령이 34.7%로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 25.3%, 국민의힘 20.8% 순이었습니다.

새 정부가 우선적으로 개혁해야 할 분야로는 정치 분야를 24%로 가장 많이 꼽았고 조세 분야, 사법 분야 순이었습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김지훈

(KBS-한국리서치) 대통령 취임 기획 여론조사_결과표(220507) [PDF]
https://news.kbs.co.kr/datafile/2022/05/20220509_5aEUlu.pdf

한승연 기자 (hanspond@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