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이닥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백주원 입력 2022. 05. 10. 09:01

기사 도구 모음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혈액 순환이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에는 손발 저림, 수족냉증, 어지럼증 등이 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몸 전체에 영양분과 산소가 잘 전달되지 않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본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은?

1. 홍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진세노사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해 혈관 내 노폐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홍삼은 고지혈증과 뇌 기능을 개선하고, 비만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어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홍삼 제품은 가격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 중 효능이 검증된 홍삼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홍삼을 먹을 땐 제품에서 권장하는 복용량에 따라 섭취해야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단, 홍삼은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고 있다면 주의해야 하는 식품이다. 특히 항혈소판제,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홍삼을 피해야 한다. 홍삼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홍삼을 먹는 행위 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홍삼의 쓴맛을 해소하기 위해 당류를 첨가한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홍삼 제품을 피하길 권장한다.

2.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도록 돕는다. 아울러, 생강의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 성분은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을 제거한다. 생강은 맛과 향이 강해 생으로 먹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므로 생강청을 담그거나 제품을 구매해 차로 마시면 생강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생강의 알싸한 맛은 느끼함을 잡아줘서, 고기나 생선요리와 식사할 때 함께 먹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손발 저림 증상을 빨리 해소하고 싶다는 이유로 과량의 생강차를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생강청은 설탕 함량이 높다. 이에 대해 하이닥 영양상담 송미현 영양사는 “설탕을 많이 넣지 않고서는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설정한 하루 설탕 섭취 권장량은 25g이다. 보통 1회 섭취량인 생강청 30g당 당류가 10~12g 정도 들어 있다. 따라서 생강차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면 하루 설탕 섭취 권장량 이상의 당류를 섭취하는 것이다.

3. 당근

당근에는 혈액 순환을 돕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와 불포화지방이 혈액에 축적되는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비타민 E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전이 생성되는 일을 막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당근의 맛과 향을 싫어한다면, 사과와 당근을 착즙한 당근 사과주스를 권장한다. 사과는 당근의 향을 줄여주면서 단맛을 높여주므로,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또한, 사과와 당근을 같이 먹으면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여러 영양소를 함께 먹을 수 있어 맛도 건강도 챙길 수 있다.

반면, 가정에서 직접 사과와 당근을 착즙해서 만든 주스와 달리 시중에 파는 당근 주스는 당근 특유의 향을 제거하기 위해 설탕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하이닥 영양상담 박지성 영양사는 “주스 형태로 갈아서 섭취하면 식이 섬유소가 갈리다 보니 흡수 속도가 빨라지면서 혈당이 증가할 수 있다”라며 “질 좋은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거나 샐러드에 다른 채소들과 함께 오일 드레싱을 살짝 곁들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혈액 순환에 나쁜 성분은?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을 아무리 잘 챙겨 먹어도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성분을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하기 힘들다. 따라서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성분을 피해야 한다.

1. 나트륨

김치찌개, 된장찌개, 짬뽕, 라면과 같은 국물 요리와 햄버거, 치킨,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는 나트륨을 과도하게 함유한다.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관 벽이 좁아져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된다. 평소에 손발이 붓고 저리다면 짠 음식을 줄여야 하는 이유다.

2. 포화지방

포화지방은 혈관 벽에 붙어 혈관을 좁게 만들며, 혈액을 오염시키는 성분이다. 그래서 포화지방이 몸속에 쌓일수록 혈액순환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는 식품에는 닭 껍질,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 기름기, 버터, 마가린, 생크림, 치즈, 소시지, 햄, 베이컨, 초콜릿, 기름진 빵이나 과자류 등이 있다.

3. 정제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면 인슐린이 급격히 치솟은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체내에 들어온 포도당을 지방으로 변환시킨다. 혈관 내에 축적되는 중성지방이 많아진다는 이야기와 같다. 혈관 내에 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서는 흰 빵, 흰쌀, 과자, 초콜릿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을 피하고 현미, 잡곡, 통밀빵과 같이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송미현 (영양사)
                 하이닥 영양상담 박지성 (영양사)

백주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ajtwoddljwnee@naver.com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