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방 "尹대통령 리더십 기대..日 입장 바탕으로 새정부와 논의"

김정률 기자 입력 2022. 5. 10. 16:04 수정 2022. 5. 10. 16: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과 관련해 "일본 입장을 바탕으로 새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을 하겠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마쓰노 관방장관은 이날 각의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취임을 환영하고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제사회가 시대를 긋는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건전한 한·일 관계는 룰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실현하고 지역과 세계 평화 및 안정, 번영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무상 "윤석열 정부와 의사소통해 한미일 3국 연계 강화 추진"
자민단 "양국 관계 재정립 중요..구체적 행보 살피고 응할 것"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과 관련해 "일본 입장을 바탕으로 새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을 하겠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마쓰노 관방장관은 이날 각의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취임을 환영하고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제사회가 시대를 긋는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건전한 한·일 관계는 룰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실현하고 지역과 세계 평화 및 안정, 번영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했다.

그는 "한·일 수교 이래 쌓아온 우호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으며 윤 대통령의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양국간 현안 등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두 정부가 속도감 있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새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시 노부오 방위상은 "북한의 핵·미사일을 둘러싼 상황도 있어 한·일 양국을 둘러싼 안전 보장 환경은 복잡함을 더하고 있다"며 "대북 대응을 비롯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윤석열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해 한미일 3국 연계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 방위상은 4년 전 일본의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한국군 구축함으로부터 사격관제용 레이더 조사를 받았다고 주장한 사건이 "양국의 방위 협력·교류에 영향을 미쳤다"며 "윤 정부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자민당 간사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정권하에서 한국 측의 문제로 무너져 버린 한·일 관계를 재정립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윤 대통령이 그런 자세를 보이는 것은 평가하고 싶지만 실제 구체적인 행보를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관계 개선은 우리측의 대응을 보면서 응하겠다"고 밝혔다.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조회장은 "윤 정권의 탄생에 우선은 축의를 표하고 싶다"며 "위안부 합의를 지키지 않은 약속 위반이나 한일 청구권 협정 위반, 재외공관 앞에 위안부상을 설치하는 국제 의례 위반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확실히 개선하는 것을 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