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한강르네상스 시즌2' 주요 정비사업과 연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수변 중심 공간구조를 조성하고, 서울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강변 공간 재편에 본격 착수한다.
지난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서도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6대 공간정책의 하나로 '수변 중심공간 재편'을 제시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에서 한강을 중심으로 주요 중심지 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고, 수변공간을 활성화하는 등 한강 중심의 도시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강 중심' 도시 구현 전략 마련
간선도로 유휴공간 활용도 추진
서울시가 수변 중심 공간구조를 조성하고, 서울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강변 공간 재편에 본격 착수한다. 이른바 오세훈 표 '한강르네상스 시즌 2'가 본궤도에 오른 셈이다.
서울시는 전날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강변 공간구상'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실시하고, 6월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한강변 주요 거점 간 연계방안 및 통합 구상안 마련, 한강 일대 교통인프라 및 녹지생태도심 확충방안 구상, 한강변 간선도로 개선과 연계한 신규 공간 확보 및 활용방안 마련 등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의 수정·보완이다. 한강의 서울 구간은 동서를 가로지르며 연장 41.5㎞, 면적 39.9㎢에 달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수변 중심 도시공간구조 개편을 통해 수변 공간을 새로운 활력거점으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서도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6대 공간정책의 하나로 '수변 중심공간 재편'을 제시하기도 했다.
수변과 도시공간 간 경계를 허물어 한강과 일체화된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업무·상업·관광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에서 한강을 중심으로 주요 중심지 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고, 수변공간을 활성화하는 등 한강 중심의 도시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여의도-용산, 성수-잠실, 마곡-상암 등 한강변 주요 거점 간 기능적, 공간적 연계·통합 방안을 구상한다. 특히 이들 주요거점의 특화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수변거점 조성 방안을 주요 정비사업과 연계해 검토하기로 했다. 한강변 주요 재건축 단지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지역에 밀집돼 있다. 또 한강을 활용한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교통수단 운영 방안, 수상교통 기반 등 교통인프라와 함께 시민 여가·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한 생태거점 조성 등 녹지생태도심 연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변북로 등 한강변 간선도로 관련 계획 검토를 통해 간선도로 개선 시 확보 가능한 유휴공간을 파악 후 이를 활용한 수변공간 구상도 추진한다. 서울시는 향후 전문가 의견수렴, 시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인화 "시어머니와 30년 동거, 돌아가신 직후에…"
- 故강지용 부인, 시어머니 문자 폭로 "거짓말 안 넘어가"
- '네버엔딩' 부부 아내 "남편, 엄마와 친언니 성추행해" 충격 주장…진실은
- 아픈 남편 두고 유부남과 바람난 아내…결국 상대 부인에게 발각 [헤어질 결심]
- 김건희, 尹 파면 직후 아이폰 개통…'20일 된 휴대폰' 압수한 검찰
- 故 강지용 처제 "마지막 연락처 검색이 '처제'…또 무너지는 마음"
- "설악산 둘레길서 여성 죽였다" 자수한 50대 송치
- 괴산 저수지서 70대 남성 숨진 채 발견
- "사랑 표현 방식" 태국 거리서 알몸으로 포옹한 男女
- 가평군의회 현직 의원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