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동훈 딸 '앱' 미국대회 출품..국내 개발자 "200만 원 받고 만들었다"

조명아 입력 2022. 5. 10. 20:25 수정 2022. 5. 10. 20: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장녀의 여러 경력 중에는 시·청각 장애인들을 위해서 스마트폰 앱을 만든 것도 있었습니다.

미국의 학생 경연 대회에도 출품이 돼서 좋은 성적을 거뒀는데요.

그런데 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에도 전문 개발자가 도움을 줬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개발자는 저희 취재진에게 개발비로 2백만 원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조명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돼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셰어리'.

시·청각 장애인이 앱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사전에 등록된 봉사자들과 연결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앱의 소유권자로 등록된 이는 모두 3명, 그중 한 명이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장녀입니다.

지난 2019년 한 양이 다른 두 명과 만들었다고 소개돼 있는데, 그 두 명은 이종사촌입니다.

이 앱은 미국의 공모 대회 두 곳에도 출품됐습니다.

한 양이 만 14살로 중학생이던 2019년, 18세 이하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앱 제작대회 '테크노베이션'에도 출품해 준결승에 진출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 대회 홈페이지에서 규정을 확인해봤습니다.

참가 학생은 소스 코드까지 제출하라는 엄격한 규정을 적용합니다.

그럼 이 앱의 소스 코드는 누가 만들었을까.

이 앱의 시연 영상에 노출된 전화번호로 연락해봤습니다.

연결된 남성에게 이 앱에 대해 묻자, 자신이 돈을 받고 개발해줬다고 말합니다.

프리랜서 전문가에게 일을 맡길 수 있는 플랫폼 '크몽'을 통해 학생 숙제라며 의뢰받았다는 겁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작자] "크몽으로 의뢰받았던 거예요. 금액은 2백(만 원)짜리였고. 학생 방학 때 숙제라고 해서 앱을 만들어야 된다고 해서…"

대회 규정에 자원봉사자로 멘토가 조언을 해줄 수는 있지만, '코드 작성을 포함해 학생이 제출하는 어떤 부분도 제작할 수 없다'고 돼 있습니다.

이 개발자는 신원을 알 수 없는 중년의 여성이 온라인 대화로 의뢰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작자] "동생이 변호사라나 그러면서 그렇게 얘기를 했어요. 저한테 얘기했던 것은 서울시의 장애우 앱이 있더라고요. 도움받는 앱."

이 여성으로부터 이미 나와 있던 서울시 장애인 앱을 참고하라는 주문을 받았고, 학생들과 앱 개발에 대해 직접 소통한 적은 없다고 이 개발자는 말했습니다.

대회 규정상 주최기관에 동의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해 제출하고 멘토링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앱 개발자는 멘토 등록을 했느냐는 질문에 "기억이 안 난다"고 답변했습니다.

한동훈 후보자 측은 해당 대회에는 사업계획, 홍보영상, 앱 소스코드를 출품하도록 돼 있는데, 이 가운데 한 후보자 딸은 "아이디어, 홍보 동영상 제작에 참여했고 앱 제작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한 양이 아이디어를 개발자에게 직접 전달했는지를 추가 문의하자, "팀원들끼리 아이디어를 서로 나눴다"고 답변했습니다.

MBC 뉴스 조명아입니다.

영상취재: 김희건, 독고명 / 영상편집: 조아라 / 자료조사: 김다빈, 고재은, 고민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김희건, 독고명 / 영상편집: 조아라 / 자료조사: 김다빈, 고재은, 고민주

조명아 기자 (cho@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67394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