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욱일기 유튜브 광고에 '맞불'.."욱일기는 전범기" 영상 나왔다

김수영 입력 2022. 5. 11.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바로 알리기'에 앞장서 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이 욱일기를 '전범기'로 사용했다고 알리는 일본어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광고를 시작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홍보 영상이 유튜브 광고로 등장해 논란이 불거졌던 데 따른 맞불 조치다.

서 교수 측은 11일 "최근 일본 외무성이 욱일기 관련 한국어 영상을 한국 측 유튜브에 광고해 큰 논란이 된 것에 대한 대응으로 일본 측 유튜브에 광고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경덕, 日 욱일기 홍보에 맞대응
"욱일기는 전범기" 영상 日 유튜브에 광고
"사비 들여 광고 집행..역사적 진실 알릴 것"
서경덕 교수가 욱일기의 실체를 알리는 영상을 제작해 일본 유튜브에 광고를 시작했다. /사진=서경덕 교수팀 제공


'한국 바로 알리기'에 앞장서 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이 욱일기를 '전범기'로 사용했다고 알리는 일본어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광고를 시작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홍보 영상이 유튜브 광고로 등장해 논란이 불거졌던 데 따른 맞불 조치다.

서 교수 측은 11일 "최근 일본 외무성이 욱일기 관련 한국어 영상을 한국 측 유튜브에 광고해 큰 논란이 된 것에 대한 대응으로 일본 측 유튜브에 광고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2분 분량의 이번 욱일기 영상은 2018 러시아 월드컵 당시 한국어 및 영어로 제작해 전 세계에 홍보해 온 것으로, 이번에 일본어로 바꿔 다시 만들었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욱일기는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를 지닌 전범기이며, 독일은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을 법적으로 금지했다는 것이다.

또 FIFA의 공식 인스타그램과 월드컵을 주제로 한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욱일기 문양을 항의로 수정한 사례와 2017년 아시아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욱일기 응원이 문제가 된 후 AFC가 일본의 해당 팀에게 1만50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한 사실 등도 포함됐다.

서 교수는 "일본 외무성 욱일기 영상에서 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전쟁 등에서 전범기로 사용했다는 설명을 빼 놓은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이는 전쟁범죄를 부인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비를 들여 진행하는 거라 일본 정부의 물량 공세 만큼의 광고 집행은 못 하지만, 누리꾼들과 함께 각종 SNS를 통해 욱일기의 역사적 진실을 전 세계에 꾸준히 알려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