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집회로 벌써 소란스러운 평산마을..주민들 "너무 심해"

김명규 기자 입력 2022. 5. 11. 17:07 수정 2022. 5. 11. 17: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귀향한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이 보수단체 회원들의 집회로 벌써부터 소란스럽다.

11일 오후 문 전 대통령 사저와 100m가량 떨어진 마을 바깥쪽 길에서 한 보수단체가 집회를 벌였다.

평산마을 주민들은 이 같은 보수단체의 집회에 우려를 나타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보수단체는 6월초까지 평산마을에 문재인 전 대통령 비판 집회를 신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초까지 집회 신고..주민들 "어쩌나"
문 전 대통령 고양이 안고 산책..전 참모진들 방문도
문재인 전 대통령 귀향 둘째 날인 11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앞 도로에서 보수단체가 문 전 대통령 비판 시위를 하고 있다. 2022.5.11/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양산=뉴스1) 김명규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귀향한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이 보수단체 회원들의 집회로 벌써부터 소란스럽다. 조용한 농촌마을에서 생활하던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보수단체가 향후 한달간 수시로 집회를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11일 오후 문 전 대통령 사저와 100m가량 떨어진 마을 바깥쪽 길에서 한 보수단체가 집회를 벌였다. 대형차량 위에 확성기를 단 이 단체는 "사악한 문재인 정권 때문에 국민은 지옥이었다", "자신이 살고자 국민을 버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 전 대통령 등을 '간첩', '빨갱이'라고 지칭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보수 성향의 시민들은 욕설과 함께 과격한 발언을 했으며 이에 몇몇 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반발하며 충돌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마을 안길 입구에는 서울에서 내려온 한 70대 남성이 텐트를 치고 문 전 대통령을 비난하며 이날 아침부터 1인 시위를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귀향 둘째날인 11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앞에 보수단체의 차량이 주차돼 있다. 2022.5.11/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평산마을 주민들은 이 같은 보수단체의 집회에 우려를 나타냈다. 한 70대 마을주민은 "(확성기)소리가 너무 커서 깜짝 놀랐다. 너무 심하다"며 "저래선 안 된다"고 말했다.

40대 또 다른 주민은 "(보수단체 집회)정도가 심해서 우려된다"면서 "주민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마을이장 등과 아직 논의된 게 없다. 고민된다"며 말을 아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보수단체는 6월초까지 평산마을에 문재인 전 대통령 비판 집회를 신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보수단체들이 수시로 집회를 열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지자들도 마을을 찾고 있어 경찰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귀향 이틀째인 문 전 대통령은 특별한 일정 없이 사저 내에 머물렀다. 편안한 차림을 한 문 전 대통령은 고양이를 안고 마당에서 산책을 하거나 실외에서 주변인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간간이 포착되기도 했다.

임종석 전 비서시장, 박수현 전 국민소통수석, 양정철 전 민주당 민주연구원장 등도 이날 사저를 찾아 문 전 대통령을 만났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귀향 둘째날인 11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에서 반려묘를 안고 있다. 2022.5.11/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km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