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불패' 신화 깨지나.. 동두천·안성 미달 속출

박정일 입력 2022. 5. 12. 09:41 수정 2022. 5. 12. 1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출규제에 금리 인상, 그리고 집값이 오를 만큼 올랐다는 수요자들의 인식 등으로 올해 아파트 청약 시장에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작년에는 '영끌족'을 포함한 투자수요가 청약시장까지 뜨겁게 달궜지만 올해 들어 집값 상승에 대한 부담감, 금리 인상, 대출 규제 등으로 무리하게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가 줄어들었다"며 "입지·분양가·전매제한 등 규제 여부에 따른 분양시장의 옥석 가리기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의도 63스퀘어에서 본 서울 아파트. 연합뉴스

대출규제에 금리 인상, 그리고 집값이 오를 만큼 올랐다는 수요자들의 인식 등으로 올해 아파트 청약 시장에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파격적인 규제완화가 없는 한 청약 대기자들의 관망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분양한 경기 동두천시 생연동 '브라운스톤 인터포레'는 전체 8개 주택형중 3개 주택형이 2순위 청약에서도 모집 가구 수를 채우지 못하고 미달됐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경기 안성시에서 분양된 '안성 공도 센트럴카운티 에듀파크'는 전용 84㎡ 4개 주택형이 2순위 청약에서도 모두 미달됐다. 전체 416가구 일반분양에 청약자 수는 182명 뿐이었다.

지난 3월 청약한 안성시 당왕동 'e편한세상 안성 그랑루체' 역시 1370가구의 대단지에서 6개 주택형(일반공급 788가구)중 2개 주택형만 각각 1, 2순위에서 모집가구 수를 채웠고, 4개 주택형은 미달됐다.

이 같은 상황은 전국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부동산R114가 청약홈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서 분양된 132개 단지 가운데 1개 주택형이라도 미달이 발생한 단지 수는 총 33곳으로 전체의 25%에 달했다.

특히 경기도는 올해 들어 분양한 37개 단지 중 22%인 8개 단지가 모집 가수를 채우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경기도에서 분양된 102개 단지 가운데 단 2%(2곳)만 순위내 마감에 실패했는데 1년 새 미달 비중이 10배로 커졌다.

청약 경쟁률도 내림세다. 전국 아파트의 청약경쟁률은 지난해 평균 19.79대 1에서 올해는 13.2대 1로 떨어졌다. 특히 수도권 경쟁률이 지난해 평균 30.96대 1에서 올해 14.97대 1을 기록하며 반 토막이 났다. '수도권 불패' 신화가 흔들리는 모양새다.

당첨자들의 계약 포기 건수도 늘고 있다. 통상 청약 부적격자로 인해 어느 단지든 미계약이 발생하지만, 올해 들어선 당첨자 스스로 계약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전보다 늘어난 것이다.

올해 서울 분양에서 관심을 끈 구로구 개봉동 주상복합 '신영지웰 에스테이트 개봉역'은 초기 계약률이 70%에 그쳤고, 강북구 미아동 '북서울자이폴라리스'는 전체 295가 구중 18가구가 무순위 청약으로 밀렸다. 모두 분양가 상한제 대상에서 제외돼 고분양가 논란이 있던 곳들이다.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등 투자형 상품의 청약열기도 예전만 못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분양한 파주 운정 힐스테이트는 전체 3413가구 가운데 오피스텔만 2669실에 달하는 초대형 단지로, 고분양가 논란 속에 6개월째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대출규제와 금리인상, 여기에 집값이 오를 만큼 올랐다는 수요자들의 인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올해부터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대상을 총대출액 2억원 이상(7월부터는 1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아파트 잔금 대출도 DSR 적용 대상에 포함했다.

전문가들은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는 수요가 한층 더 늘고 분양시장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둔촌 주공 등 서울 관심지역 정비사업 일반분양이 재건축 조합내 분쟁과 분양가 상한제 개편 등을 기다리며 지연되고 있는 것도 청약열기가 시들해진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작년에는 '영끌족'을 포함한 투자수요가 청약시장까지 뜨겁게 달궜지만 올해 들어 집값 상승에 대한 부담감, 금리 인상, 대출 규제 등으로 무리하게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가 줄어들었다"며 "입지·분양가·전매제한 등 규제 여부에 따른 분양시장의 옥석 가리기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