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한다던 김성회 또.."조선 여성 절반, 양반 성적쾌락 대상"

김경희 입력 2022. 5. 12. 10:23 수정 2022. 5. 12. 21: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6일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 뉴스1

동성애 혐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12일 “불편한 진실을 대할 때 함께 번영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여성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는 글을 올렸다.

김 비서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독백(부끄러운 고백)’이라는 제목으로 “조선조에 절반에 달하는 40~50%의 인구가 노비였고, 그중 노비 2세를 낳을 수 있는 여성노비가 더 선호됐다. 여성노비는 외거를 하더라도 양반 주인이 수청을 요구하면 함께 밤을 보내야 하는 처지였다는 것은 역사학계에서는 일반화된 이론이다”라며 “결국 여성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던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왜 대한민국의 지식인과 언론은 자기만의 도덕적 편견에 사로잡혀,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는가?”라며 “목숨이 두려워 거짓을 진실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했다. 두려운 것은 사회적, 도덕적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들, 언론들의 손가락질이 아니라, 안락함을 위해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려는 나의 비겁함”이라고도 했다.

앞서 김 비서관은 지난해 3월 인터넷신문 ‘제3의길’에 기고한 글에서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며 “일본군 만행에 대한 분노의 절반 만큼이라도 조선 시대 노예제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분노하자. 국뽕에 취해서 다른 나라에 삿대질하기 전에 우리 역사의 꼬라지를 제대로 알고 분노하자”고 했다.

김 비서관은 앞서 페이스북에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 표현한 글 등을 실었다가 페이스북으로부터 활동중단 조치를 받았다.

논란이 되자 11일 “과거에 있었던 위안부 문제와 동성애 문제에 대한 저의 지나친 표현에 대해 깨끗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과문에서도 “동성애는 흡연자가 금연 치료받듯이 바뀔 수 있다”고 써 비판을 받았다. 혐오 발언 지적에 대해 “내로남불 586 세력과 종북 주사파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을 해왔던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김 비서관은 전광훈 목사가 창간한 자유일보 논설위원 시절이던 지난해말 ‘김건희 마녀사냥 정당한가’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여당(더불어민주당)은 평범한 사람도 하루아침에 악마와 마녀로 만들 수 있는 거짓 선동의 귀재들”이라고 했다. 또 대선 당일인 지난 3월10일에는 ‘새 영부인 김건희, 대한민국의 온달장군과 평강공주 역할 기대’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김 비서관은 2005년부터 다문화 이주민관련 시민단체인 한국다문화센터장을 맡아왔다.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의 인선 배경, 연이은 혐오 발언 논란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