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메카로"..WHO와 허브 구축방안 논의

강승지 기자 2022. 5. 12. 1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건복지부는 12일 오후 3시 30분 세계보건기구(WHO)와 제1차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운영위원회(Executive Committee)를 영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거점에 인력을 공급하며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전 세계 유일하게 한국이 지난 2월 지정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복지부, 제1차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운영위 개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지정 발표 관련 브리핑에서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2022.2.2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보건복지부는 12일 오후 3시 30분 세계보건기구(WHO)와 제1차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운영위원회(Executive Committee)를 영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전 세계 지역별 백신 생산 거점을 마련 중에 있었다.

이 거점에 인력을 공급하며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전 세계 유일하게 한국이 지난 2월 지정된 바 있다.

그후 우리 정부는 WHO와 총 4차례 준비회의를 거쳐, 이날 운영위원회를 출범하게 됐다.

운영위원회에는 보건복지부와 세계보건기구, WHO 아카데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백신연구소 등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참여했다.

운영위원회는 우선 'WHO 인력양성 허브 운영체계'를 공식화했다. 운영위원회는 교육운영, 재원조달 및 협력체계 마련 등 허브 관련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이강호 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 단장과 WHO의 수석과학자 수미야(Dr. Soumya Swaminathan) 박사가 공동 위원장을 맡았다.

아울러 운영위원회는 2022년도 교육계획을 확정하고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올해 한국은 'WHO 인력양성 허브'로서 중·저소득국 백신·바이오 생산인력 370명과 국내인력 140명, 총 510명에 대해 총 3가지 교육과정을 진행한다.

이날 논의를 시작으로 WHO와 복지부는 허브 추진 로드맵을 마련하고, 교육프로그램 개발, 글로벌 협력체계 마련 등 허브 안착을 위한 기반을 갖춰나가게 될 것이다.

이로써 중·저소득국의 백신 생산을 지원하고, 항체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중·저소득국 접근성을 향상시켜 전 세계 건강 불평등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강호 복지부 추진단장은 "전 세계 백신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백신·바이오의약품의 국제적 거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와 긴밀한 협력,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인력양성 허브가 조기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