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보당국 '우크라 과소평가했나' 오판 경위조사

황철환 2022. 5. 14. 13: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정보당국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불과 3~4일 만에 러시아의 승리로 전쟁이 끝날 것이란 잘못된 전망을 했던 경위와 관련해 전면적인 내부 조사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해 CNN은 알려지기론 유일하게 미 국무부 산하 정보기관인 정보조사국(BIR)만이 우크라이나군의 능력을 더 정확히 평가했으나, 다른 기관들의 분석 결과를 뒤집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전 초까지도 '러시아 사나흘만에 승리' 전망했다가 망신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하르키우의 한 도로에 파괴된 차량의 잔해가 방치돼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미국 정보당국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불과 3~4일 만에 러시아의 승리로 전쟁이 끝날 것이란 잘못된 전망을 했던 경위와 관련해 전면적인 내부 조사에 착수했다.

미국 CNN 방송은 13일(현지시간) 미 정보당국이 타국의 군사력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비등하는 가운데 이러한 조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미 상원 정보위원회가 10일 미 국가정보국(DNI)과 국방부, 미 중앙정보국(CIA)에 아프가니스탄과 우크라이나에서 연이어 분석에 실패한 것과 관련한 문제 등을 묻는 비밀 서신을 보냈다고 말했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정부군 전력을 과대평가했고, 미군 철수와 동시에 탈레반이 정권을 잡았다는 논란이 나온 지 얼마되지 않아 이번엔 우크라이나의 군사력과 관련해 재차 잘못된 전망을 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CNN은 알려지기론 유일하게 미 국무부 산하 정보기관인 정보조사국(BIR)만이 우크라이나군의 능력을 더 정확히 평가했으나, 다른 기관들의 분석 결과를 뒤집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BIR은 2003년 이라크 전쟁을 앞두고 미 정보기관 대다수가 이라크에 대량살상무기(WMD)가 있다는 잘못된 분석을 내놓았을 때도 반대 견해를 내놓았던 기관이다.

이번에도 미 정보기관들은 개전 직전까지도 러시아가 며칠 안에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함락시킬 수 있다는 전망을 미 의회 등에 보고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크라이나 현지에선 미 정보당국이 우크라이나 국민의 저항의지를 과소평가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일각에선 미 정보당국이 더 정확하게 상황을 평가했다면 중화기를 포함한 더 많은 무기를 일찌감치 제공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란 비판도 제기된다.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은 속전속결로 키이우 함락을 시도하다 졸전을 거듭, 패퇴한 뒤 우크라이나 동부로 병력을 빼 우크라이나군과 일진일퇴의 공방을 벌이고 있다.

hwangch@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