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헬스조선

'이 식단' 한다면 임신 어려울 수도

김서희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 05. 14. 16:00

기사 도구 모음

결혼 연령이 늦어지면서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힘든 경우가 종종 있다.

늦은 연령과 함께, 임신을 어렵게 하는 것이 있는 데 바로 완전 채식을 하는 것이다.

가천대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는 "채소·과일·해초 등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완전 채식을 하는 여성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제한이 있다"며 "임신에 중요한 지방산, 철분, 단백질, 엽산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 임신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채소 위주의 식단을 하는 여성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가 부족해 임신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결혼 연령이 늦어지면서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힘든 경우가 종종 있다. 늦은 연령과 함께, 임신을 어렵게 하는 것이 있는 데 바로 완전 채식을 하는 것이다. 완전 채식만 하는 여성이라면 임신을 위해 꼭 영양 보충을 해야 한다.

◇완전 채식, 중요한 영양소 결핍

채소만 먹는 식단을 고수하는 여성은 임신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고기와 생선을 섭취하지 않아 아연, 철, 비타민B12와 같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선에서 주로 나오는 오메가3와 요오드가 부족할 수 있는데, 이는 임신과 생식 능력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다. 가천대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는 “채소·과일·해초 등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완전 채식을 하는 여성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제한이 있다”며 “임신에 중요한 지방산, 철분, 단백질, 엽산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 임신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식물성 우유와 녹색 채소에도 요오드와 철분이 함유돼 있지만, 육류의 철분만큼 흡수력이 높지 않다. 남성도 마찬가지다. 고기에 함유된 아연은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남성의 정자 수와 생식 능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고기동 교수는 “채소 위주의 식단을 하거나 완전 채식을 하는 사람은 본인이 어떤 영양소가 부족한지 알아야 한다”며 “임신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제를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엽산 먹고 체중 관리해야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 중이라면, 평소 식사만으로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를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해야 한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최소 3개월 전부터 엽산 400㎍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는 ‘임신부 필수 영양소’로 꼽힌다. 임신 중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빈혈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비만하거나 당뇨가 있는 산모라면 기본 용량의 10배를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임신부의 엽산 권장섭취량은 1일 620㎍(마이크로그램)이다. 이는 임신 전(400㎍) 대비 약 1.5배에 달하는 수치다.

건강한 임신 준비를 위해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 건 체중 관리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적정한 체중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과체중도 위험하지만, 저체중인 임신부도 조산이나 임신 합병증과 연관성이 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