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하루 방문객 4만명"..주말 '차 없는 거리' 시범운영

임미나 입력 2022. 5. 14. 16:39 수정 2022. 5. 16. 1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청와대 개방으로 이 일대 방문객이 급증함에 따라 보행자 전용 '차 없는 거리'를 두 달여간 주말마다 시범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청와대 개방 태스크포스(TF)가 시범 운영중인 '청와대로 차 없는 거리'를 이후에도 정례화할 수 있도록 이달 28일(토요일)부터 6월 26일(일요일)까지 주말과 공휴일 총 12차례에 걸쳐 영빈문부터 춘추문까지 약 500m 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시범 운영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28일부터 내달 26일까지.."향후 정례화 추진"
청와대 앞 풍물 공연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와대 개방 행사 이틀째인 1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차없는 거리'에서 길놀이 '신명의 길을 여시오' 풍물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2022.5.11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서울시는 청와대 개방으로 이 일대 방문객이 급증함에 따라 보행자 전용 '차 없는 거리'를 두 달여간 주말마다 시범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달 10일 청와대 개방 이후 하루 방문객이 약 4만 명(11일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개방 이전 1천600명에서 25배 수준 급증한 것이다.

시는 앞으로 청와대 내부 추가 개방이 이뤄지면 인근 방문객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청와대로, 인왕산로 차 없는 거리'를 추진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보행 공간을 넓혀 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청와대 개방 태스크포스(TF)가 시범 운영중인 '청와대로 차 없는 거리'를 이후에도 정례화할 수 있도록 이달 28일(토요일)부터 6월 26일(일요일)까지 주말과 공휴일 총 12차례에 걸쳐 영빈문부터 춘추문까지 약 500m 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시범 운영한다.

차량 통제 구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구간에서 차량을 통제하고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를 배치해 원활한 운영을 지원한다. 또 청와대로의 차량 진입을 막기 위해 주말·공휴일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 주한브라질대사관∼춘추문 상행 구간을 통제하고, 현재 운행 중인 도심순환버스 '01번'도 효자동 분수대에서 서촌 방향으로 우회한다.

시는 청와대로에 청와대 입구인 춘추문, 영빈문이 자리한 만큼 보행자 전용으로 운영하면 방문객의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시범 운영 효과를 토대로 향후 주말 정례 운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인근 지역 주민의 요청이 많았던 인왕산로도 일요일인 이달 22일과 29일 2차례에 걸쳐 차 없는 거리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호랑이 동상부터 '윤동주 시인의 언덕'까지 약 1.5㎞ 양방향으로 차량이 통제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청와대가 국민 품으로 돌아온 만큼, 더 많은 분께서 역사적인 명소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방문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는 시간에는 대중교통이나 도보로 방문해 도심 구석구석을 보다 가까이에서 느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왕산로 차없는거리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min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