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출근' 윤 대통령에 박지현 "40분씩 늦다가 재택근무할 수도"

임재우 입력 2022. 5. 16. 10:16 수정 2022. 5. 16. 15: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자율 출퇴근제를 선언할 모양"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일이 많을 때는 주 120시간도 일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북한 위기, 민생위기 등 취임 첫 주에 고민하고 대책을 마련할 현안이 얼마나 많나"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분으로서 최소한의 성실함을 요구 드린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늦어지는 출근시간 비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박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자율 출퇴근제를 선언할 모양”이라고 말했다. 취임 뒤 서초동 자택과 용산 집무실을 오가는 윤 대통령의 출근 시간이 점점 늦어지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16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11일 수요일에는 8시30분에 출근했던 윤 대통령이 12일에는 9시10분, 13일에는 9시55분에 출근하셨다”며 “매일 40분씩 늦어지다가 재택근무로 전환하실 수도 있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대선 기간에 논란이 됐던 윤 대통령의 ‘주 120시간’ 발언도 상기했다. 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일이 많을 때는 주 120시간도 일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북한 위기, 민생위기 등 취임 첫 주에 고민하고 대책을 마련할 현안이 얼마나 많나”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분으로서 최소한의 성실함을 요구 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출퇴근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중이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지난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시당 지방선거 후보자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출퇴근으로 인해) 서울시민의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가 없다”며 “아침마다 대통령 출근길을 내주기 위해 수많은 시민이 20분에서 30분가량 지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윤호중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통령의 업무는 24시간 중단되지 않는다. 출퇴근 개념 자체가 없다”고 반박했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