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성비위' 총무비서관 인선 도마위.."부적절 vs "전문성"

김연정 입력 2022. 5. 17. 16:50 수정 2022. 5. 17. 17:4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재순 "불쾌감 느꼈다면 사과"..사실관계 반박도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국회 운영위원회의 17일 대통령비서실 등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위한 전체회의에서는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윤재순 총무비서관 인선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비서관의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의혹을 거론하며 부적절한 인선이라고 집중 공세를 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윤 비서관에게 사과를 촉구하는 동시에 해명할 기회를 제공하며 '방어막'을 쳤다. 문재인정부 청와대의 탁현민 전 의전비서관을 '유사 사례'로 거론하며 역공을 시도하기도 했다.

윤 비서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시절 대검 운영지원과장을 맡았던 최측근 인사로, 1997년 윤 대통령과 성남지청 검사 시절부터 인연을 맺은 뒤로 대검 중수부, 특검, 서울중앙지검 등에서 줄곧 함께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위 참석한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5.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민주당 강득구 의원이 먼저 "윤 비서관은 2012년 7월에 여직원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해 감찰본부장이 경고 처분을 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개인적인 거겠습니다만 그걸로 인해 가벼운 경고를 받은 걸로 안다"고 답변하자, 강 의원은 "김 실장부터 성인식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는 분 같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고민정 의원은 윤 비서관이 2012년 7월 대검 사무관 재직 시절 2차 회식 자리에서 "러브샷을 하려면 옷을 벗고 오라"고 하고 여름철 스타킹을 신지 않은 여직원에게 "속옷은 입고 다니는 거냐?"라고 말해 '경고' 처분을 받았다는 자료를 PPT로 띄운 뒤 김 실장을 향해 "경고 처분이 적당하다고 보나. 어느 정도 징계 수위라고 생각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2021년에는 '음란하게 생겼다'는 발언을 남성 경찰관들이 한 명의 신입 여경에게 말해서 무더기 징계가 있었다. 경찰에서는 해임 2명, 강등 1명, 정직 2명 등 중징계가 내려졌다"며 "지금 보시는 (윤 비서관) 발언은 경고 처분인데 이건 징계 종류에도 들어가지도 않는다. (징계 수위가) 적당하다고 보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 실장은 "사람을 징계할 때 한 줄 갖고 징계를 할 수가 없다고 본다. 상황을 보고 (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윤 비서관의) 저 말 자체는 부적절하다고 본다"고 인정했다.

답변하는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5.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반면 국민의힘 박형수 의원은 "윤 비서관이 검찰에 있을 때 대검 운영지원과장을 했는데 대검 전체 공무원들의 인사와 재정을 담당하는 곳"이라며 "그러면 지금 대검에서 했던 업무와 대통령비서실에서 총무비서관으로서 하는 업무가 일맥상통하고 전문성이 인정된다고 볼 수 있다"고 윤 비서관 인선이 전문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대통령실을 감쌌다.

박 의원은 또 "윤 비서관이 (검찰 재직 시) 두 번 정도 경고를 받은 적이 있는데 대통령 대변인실에서 기사에 나온 내용과 경위가 일부 사실과 다른 점이 있다고 발표했다. 기사 내용 중에 다른 부분이 있나"라며 윤 비서관을 발언대로 불러내 해명할 기회를 줬다.

이에 윤 비서관은 "지나간 부분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그게 국민들에게 상처가 되고 불쾌감을 느꼈다면 당연히 제가 사과를 드려야 맞다. 사과드리겠다"며 "사실과 다른 부분은 제가 조사를 받은 적도 없고 사실관계가 앞뒤 선후가 바뀐 점이 없지 않아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양금희 의원은 윤 비서관에게 "오래된 일이고 경미한 사건이라 하더라도 당시에 피해자가 분명히 존재했다"면서도 "지난 문재인 정부 때 탁현민 비서관과 관련해 시민사회와 여성계, 민주당 의원들도 경질을 요구할 만큼 심각한 여성 비하 논란이 있었다"고 탁 비서관 얘기를 꺼냈다.

다만 "대통령비서실에서 중책을 수행하게 된 만큼 한 치의 숨김도 없이 솔직하게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과거 일이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사과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인사하는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며 성비위 논란에 사과하고 있다. 2022.5.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이와 관련, 윤 비서관은 "일일이 대꾸하면 진흙탕 싸움이 되기 때문에 잠자코 있었다"고 제기된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면서도 "저로 인해 상처 입고 피해 입은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제가 사과를 드렸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밝혔다.

yjkim84@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