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식용유 구매 제한.. "공급 문제 NO, 사재기 방지"

연희진 기자 2022. 5. 19. 15: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용유 구매 개수를 제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롯데온은 하루에 한 사람이 구매할 수 있는 식용유를 5개로 제한했다.

쿠팡도 최근 식용유 구매에 제한을 걸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보다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구매 제한 조치가 나오는 것이지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라며 "가정용 식용유의 경우 사재기까지 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되지만 소비자 사이에는 불안심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요 이커머스에서 식용유 구매 개수를 제한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의 식용유 진열대./사진=뉴스1
식용유 구매 개수를 제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가격 상승세에 미리 대량 구매를 하려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쿠팡, 롯데온 등 주요 이커머스에서 일부 식용유 제품에 대해 구매 제한 조치를 취했다.

롯데온은 하루에 한 사람이 구매할 수 있는 식용유를 5개로 제한했다. 롯데온 관계자는 "공급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나 혹시 모를 사재기 현상 방지를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쿠팡도 최근 식용유 구매에 제한을 걸었다. 로켓배송 이용 시 식용유를 10개까지만 구매할 수 있다. 쿠팡에서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식용유는 일시품절된 상품이 많아졌다. 홈플러스 온라인몰에서도 일부 식용유 제품의 최대 구매 수량이 2개로 제한됐다.

현재 국내 식용유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식용유 공급사들은 운송 중인 물량을 포함해 2~4개월가량의 재고를 안정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업소용·가정용으로 사용량이 가장 많은 대두유는 미국·아르헨티나 등 주요 수출국으로부터 차질 없이 연간 약 40만톤이 도입되고 있다.

다만 식용유 가격은 해바라기유 최대 수출국인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생하면서 오름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오뚜기 콩기름(900㎖)의 5월 평균 판매가격은 4916원이다. 전년동기대비 33.8% 오른 가격이다. 같은 기간 해표 식용유(900㎖)도 4071원에서 4477원으로 비싸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보다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구매 제한 조치가 나오는 것이지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라며 "가정용 식용유의 경우 사재기까지 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되지만 소비자 사이에는 불안심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머니S 주요뉴스]
'전국노래자랑' 송해 후임 MC, 이수근?
돈 너무 없어서?… 김준호 "♥김지민 세뇌해야"
일대가 정전… 김새론, 음주운전 사고현장 '처참'
"'이것' 좋아해♥"… 성훈, 박나래와 열애설 진실은?
"♥지연수=내 것"… 일라이 '이것' 결정했다?
진화♥함소원, 둘째 유산 고백… "아이 잃는 슬픔"
훈남 테니스 코치와 ♥열애?… 고은아 "사제지간"
"♥애인과 함께"… 옥주현, 연인의 정체는?
[영상] 밀치고 난리… 엔하이픈 입국현장 '아수라장'
"나 미쳤나봐"… 김정은, 전남친 얘기하다 화들짝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