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유행 위험' 날로 커지는데..한달뒤 격리해제 풀릴까

구무서 입력 2022. 5. 22.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을 우려해 확진자의 격리 의무 해제 조치를 연기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재유행의 위험은 더욱 커진다는 의견이 나온다.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포스트 오미크론' 체제 안착기 전환은 단계적으로 진행하되, 확진자의 격리 의무화 해제는 4주 뒤인 6월20일 이후 재검토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정부가 격리 의무 해제 조치를 유보한 배경에는 재유행에 대한 위험 때문으로 풀이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변이 출몰, 면역 저하…가을·겨울 바이러스에 유리
정부 4주 연기…"정책 기조 유지하겠다는 것" 분석
"2주·4주 불안만 자극…정말 해제할 때 발표해야"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지난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2.05.20.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을 우려해 확진자의 격리 의무 해제 조치를 연기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재유행의 위험은 더욱 커진다는 의견이 나온다.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포스트 오미크론' 체제 안착기 전환은 단계적으로 진행하되, 확진자의 격리 의무화 해제는 4주 뒤인 6월20일 이후 재검토할 예정이다.

신규 확진자 수는 연초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중환자실 가동률이 20% 내외를 오가면서 안정적인 상황이다.

그럼에도 정부가 격리 의무 해제 조치를 유보한 배경에는 재유행에 대한 위험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헌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1부본부장은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격리 의무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도 면역 감소 효과에 따라 이르면 올여름부터 재유행이 시작해 9~10월경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당초 정부는 재유행 시기를 올 하반기로 예상했는데, 격리 의무를 해제하면 올여름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봤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재유행 위험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온도와 습도가 낮을수록 생존력이 강해지는데, 이에 따라 가을과 겨울철이 될수록 감염 전파력은 높아지게 된다. 국내에서 해마다 가을·겨울철에 대유행이 발생했던 이유다.

여기에 새로운 변이의 등장도 위험 요소다. 이미 기존 오미크론보다 전파력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하위 변이들이 국내에서도 다수 발견됐다.

백신 접종을 통한 면역도 항구적이지 않은 만큼 시간 경과에 따라 면역력이 저하된다. 4차 접종의 경우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등 특정 대상으로만 진행을 하고 있고, 고령층의 4차 접종률도 30%를 채우지 못한 상태다.

이 같은 여건을 고려하면 이번 '4주 연장'이 확진자 격리 의무를 유지하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는 의견도 나온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추가 접종의 가능성도 있으니 그때까지 어느 정도 현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걸로 이해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불확실한 일정만 발표하기보다는 명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때 안내를 하는 게 적절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2주 후, 4주 후 재검토하겠다는 건 괜한 불안과 기대 심리를 자극하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며 "유급휴가 연계, 적절한 치료제 공급과 같이 격리 의무 해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정말 해제를 해도 되겠다 싶을 때 발표를 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