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이닥

곰팡이에 감염됐다면? 진균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유지후 입력 2022. 05. 22. 17:01

기사 도구 모음

진균은 단세포 효모 또는 실 모양의 사상균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이다.

진균에 감염되면 무좀, 백선 등의 표층 피부 감염부터 심각한 심부 조직, 혈액, 폐 또는 전신 질환까지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 진균 검사 한 줄 요약진균에 감염되었는지 진단하는 검사다.

표층 진균 감염이 있다면 무좀, 입안의 하얀색 반, 질 내 가려움과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진균은 단세포 효모 또는 실 모양의 사상균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이다. 진균은 곰팡이, 효모, 버섯 등을 포함하는데, 그 중 약 40여 종은 인체에 기생하여 병을 일으킬 수 있다.

진균 감염은 하나 또는 여러 종류의 진균이 조직에 침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균에 감염되면 무좀, 백선 등의 표층 피부 감염부터 심각한 심부 조직, 혈액, 폐 또는 전신 질환까지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감염으로 인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방침을 세우기 위해서 진균 검사가 필요히다.


◇ 진균 검사 한 줄 요약

진균에 감염되었는지 진단하는 검사다.

◇ 어떤 검사인가요?

진균 검사에는 직접 검사, 조직 검사, 배양검사, 혈청학적 검사 및 분자생물학적 검사법 등이 있다. 그중 직접 검사인 인디아 잉크 염색법(India ink test)과 혈청학적 검사인 갈락토만난 검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디아 잉크 검사: 먹물법이라고도 불리며 검체에서 직접 진균을 확인하는 직접 검사이다. 조류의 배설물로 오염된 토양에서 발견되는 진균인 크립토코쿠스의 세포바깥인 협막을 관찰한다. 크립토코쿠스증은 주로 뇌나 폐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 뇌척수막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인디아 잉크 검사에서는 뇌척수액을 원심분리하여 인디아 잉크 한 방울과 침전물 한 방울을 섞고 커버 슬라이드를 덮은 뒤 400배로 관찰한다. 이때 검은 배경에 두꺼운 협막을 가진 크립토코쿠스를 관찰할 수 있다.

- 갈락토만난 검사: 채취한 혈액에서 갈락토만난 항원을 확인하는 검사로, 이를 통해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을 진단할 수 있다. 아스페르길루스증은 아스페르길루스 곰팡이가 호흡기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흉통과 호흡곤란, 기침 등을 유발한다. 아스페르길루스 종은 자라는 동안 갈락토만난을 방출한다. 갈락토만난 검사에서는 혈액의 과산화효소 반응을 통해 흡광도를 측정하여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을 진단한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환자가 진균에 감염되었다고 의심될 때 시행한다.

표층 진균 감염이 있다면 무좀, 입안의 하얀색 반, 질 내 가려움과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폐가 감염되었다면 기침, 발열, 근육통 등이 나타나고, 혈액 감염은 오한, 구역질 및 잦은 맥박, 중추신경계 감염은 지속적인 두통과 광과민성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외에도 진균 감염 치료 후에 경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한다.

◇ 진균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진균 감염 아님
· 진균 미발견

“진균에 감염되지 않았어요.”
검사 결과 진균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진균에 감염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이상 소견: 진균 감염
· 인디아 잉크 검사 : 크립토코쿠스 발견
· 갈락토만난 검사 : 갈락토만난 항원 발견

“진균에 감염됐어요.”
검사 방법에 따라 크립토코쿠스나 갈락토만난 항원이 발견되었다면, 진균에 감염됐음을 의미한다.

인디아 잉크 검사 결과 크립토코쿠스가 발견되면 크립토코쿠스 감염에 의한 크립토코쿠스증으로 진단한다. 이때 뇌수막염이 의심된다면 척수액 검사를, 폐가 손상됐다면 폐기능 검사를 시행한다. 증상이 심하다면 항진균제를 사용한 치료를 진행한다.

갈락토만난 검사 결과 갈락토만난 항원이 발견되면 아스페르길루스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으로 진단한다. 치료를 위해 암포테리신 B, 이트라코나졸 등의 항진균제 약물을 사용한다. 약이 잘 듣지 않는 경우 수술적 요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유지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