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란트의 질문 "90년대 센터, 현대에서 누가 젤 셀까?'. 샤크? 유잉? 이 선수가 최고다

류동혁 2022. 5. 23.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케빈 듀란트는 자신의 SNS에 흥미로운 질문 하나를 던졌다.

미국 ESPN은 22일(한국시각) 듀란트의 SNS를 인용해 '브루클린 네츠 포워드 케빈 듀란트는 SNS에 토론할 가치가 있는 질문을 던졌다. 1990년대 어떤 센터가 현대 NBA에서 MVP 영예를 놓고 다툼을 벌일까? 그는 패트릭 유잉, 데이비드 로빈슨, 샤킬 오닐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킴 올라주원(왼쪽)과 샤킬 오닐. A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류동혁 기자] 케빈 듀란트는 자신의 SNS에 흥미로운 질문 하나를 던졌다.

'1990년대 대표적 센터 중 현대에서 MVP를 차지할 수 있는 선수가 누굴까?(Which centers from the 90s would be in the mvp conversation if they played in todays nba?)'라는 호기심이었다.

미국 ESPN은 22일(한국시각) 듀란트의 SNS를 인용해 '브루클린 네츠 포워드 케빈 듀란트는 SNS에 토론할 가치가 있는 질문을 던졌다. 1990년대 어떤 센터가 현대 NBA에서 MVP 영예를 놓고 다툼을 벌일까? 그는 패트릭 유잉, 데이비드 로빈슨, 샤킬 오닐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세 선수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을 지배한 대표적 센터였다.

그러나 많은 응답은 듀란트의 제안과는 달랐다. 이 선수가 압도적이었다.

애틀랜타 에이스 트레이 영의 아버지 레이포드 영은 듀란트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 '하킴.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다.(Hakeem. that is all)'고 했다.

실제 하킴 올라주원을 꼽는 응답자들이 가장 많았다. 그 뒤로 샤킬 오닐, 패트릭 유잉, 데이비드 로빈슨 순이었다.

4명의 선수는 1990년대 '4대 센터'로 리그를 지배했다. 유잉은 정통파 센터로 뛰어난 림 프로텍팅 능력과 포스트업 스킬, 미드 레인지 점퍼를 지녔다. 데이비드 로빈슨은 뛰어난 스피드로 페이스 업에 능했고, 포스트업 스킬도 훌륭했다. 샤킬 오닐은 너무나 유명한 압도적 파워를 지닌 센터.

가장 뛰어난 센터로 거론된 하킴 올라주원은 뛰어난 스피드, 좋은 수비력을 지녔다. 여기에 드림 쉐이크라 불리는 유연한 피봇 능력과 볼 핸들링은 역사상 최고로 평가받고 있다.

르브론 제임스 역시 비시즌 올라주원이 만든 '하킴 스쿨'에서 뻣뻣했던 풋워크를 집중적으로 교정받기도 했다.

올라주원은 마이클 조던이 1차 은퇴를 했던 1993~1994시즌부터 2시즌 연속 휴스턴 로케츠를 챔프전 우승으로 이끌고, 파이널 MVP를 차지했다. 1993~1994시즌 뉴욕 닉스와의 맞대결에서 패트릭 유잉을 압도했고, 다음 시즌에는 올랜도 매직을 만나 샤킬 오닐마저 완벽하게 제어했다. 4대 센터 수장으로 평가받는다.

게다가 그는 트랜지션이 강조된 현대 농구에서 '점점 가치가 떨어지는 빅맨은 어떻게 현대 농구에 적응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센터의 가치는 여전히 필수적이다. 단, 골밑에서 한정적 역할을 하면 안된다. 무엇보다 다재다능해야 한다. 이제 농구는 포지션이 파괴되는 다재다능함의 시대'라고 말하기도 했다. 류동혁 기자 sfryu@sportschosun.com

▶ 당신은 모르는 그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상현, ♥메이비+삼남매와 얼마나 행복하면..이런데서 티 나네
김숙♥이대형 “결혼 날짜 9월 13일”..사회 전현무·축가 장윤정·주례 허재 '초호화' (당나귀)
이창명, 여자친구 공개 “이혼 못 밝힌 이유는...”
“유명 배우와 결혼 약속 후..4천7백만 원 사기 당해” 고발
김승현父母 충격 실상에 '경악'…제작진 앞 폭력에 욕설까지 “너 인간도 아니야”
“공채 개그맨 출신 남편이 폭행+불륜..제발 좀 살려주세요” 절규 (애로부부)
'신혼' 배다해, ♥이장원과 먹는 저녁 메뉴 보니..그릇부터 정갈 "채소 폭탄"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