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만에 예전으로 돌아간 S존, 이럴거면 왜 바꾼다고 난리를 쳤나 [SC 포커스]

김용 2022. 5. 23. 0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럴거면 도대체 왜 바꾼다고 난리를 친건가.

올시즌 프로야구 최대 화두는 스트라이크존 정상화였다.

KBO는 올시즌을 앞두고 스트라이크존 확대를 천명했다.

이에 4월말 허구연 신임 KBO 총재 주재로 스트라이크존 정상화 회의가 열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 KBO리그 삼성 라이온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가 6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렸다. 4회말 무사 1루 롯데 이대호가 최영주 구심에 스트라이크 판정에 깜짝 놀라고 있다. 부산=허상욱 기자wook@sportschosun.com/2022.05.06/

[스포츠조선 김 용 기자] 이럴거면 도대체 왜 바꾼다고 난리를 친건가.

올시즌 프로야구 최대 화두는 스트라이크존 정상화였다. 지나치게 좁은 스트라이크존 탓에 타자들이 유리하고, 투수들이 먹고살기 힘들다는 의견이 대세였다. 타고투저가 수년간 지속되면서 리그의 중심은 방망이쪽으로 급속히 변화됐다. 10개구단 체제로 변하면서 투수난은 더욱 가중됐다. 국제경쟁력 약화 외에도 KBO리그 전체의 경기력에 대한 의문이 많았다. 공인구 반발력을 낮춰보기도 했지만 잠시 반짝했을 뿐 다시 타자들은 투수들 위에 군림했다.

늘어지는 경기시간은 스피드업을 외치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했다. 볼넷이 남발하면 이는 경기가 한도 끝도없이 늘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KBO는 올시즌을 앞두고 스트라이크존 확대를 천명했다. 시즌을 코앞에 두고 야심차게 들고나온 핫이슈였다. 높은 코스와 낮은 코스 모두 관대하게 스트라이크를 잡아줄 뿐 아니라 좌-우 라인에 걸치는 공들도 스트라이크로 판정하겠다고 했다. 지금까지 좁아졌던 스트라이크존의 복귀. 야구규칙에 나와 있는 원래 스트라이크존 규정을 따르겠다는 것이었다.

개막 후 4월 프로야구는 대혼란이었다. 정말 확실히 넓어졌다. 투수들은 "이전에 스트라이크로 안 잡히던 공들이 잡힌다"며 훨씬 편하게 공을 던졌다. 다만, 너무 급격히 변하다보니 시행착오가 있었다. 불리해진 타자들은 억울함을 호소했다. 판정에 불복해 퇴장 당하는 일이 속출했다.

이에 4월말 허구연 신임 KBO 총재 주재로 스트라이크존 정상화 회의가 열렸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 회의 이후부터 슬금슬금 스트라이크존이 좁아지기 시작했다. 5월 경기들을 보면 정말 확연한 차이가 난다. 이제는 4월에 심판들이 스트라이크로 잡아주던 공들은 볼로 판정되고 있다. 4월은 타자들이 한숨을 쉬었다면, 5월은 투수들이 아쉬움의 탄성을 내지르는 경우가 많다. 이전에 잡아주던 공을 안잡아주니, 답답할 수밖에 없다.

실제 현장에서도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A감독은 "4월과 비교하면 지금 스트라이크존은 확실히 다르다"고 말했다. 물론, 민감한 문제라 조심스러워했다. B감독도 "여러분도 보시다시피"라고 했다.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이, 다시 좁아졌다는 이야기였다.

스트라이크존이 이전으로 돌아갔다는 증거는 또 있다. 리그평균 타율이 확실히 올라갔다. 4월 KBO리그 평균 타율은 2할4푼3리였다. 5월은 20일 경기 종료 후 기준 2할5푼8리다. 경기 시간도 늘어난다. 투수들이 애를 먹기 때문이다. 4월은 정규이닝을 소화한 경기 평균 시간이 3시간 7분이었고, 5월은 3시간 13분으로 길어졌다.

모두가 납득할 기준이 있다면 좋다. 하지만 스트라이크존이라는 건, 타자와 투수 간 이해가 극명히 갈릴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정상화라는 타이틀로 바꾸기를 마음 먹었다면, 시행착오가 있어도 계속 밀고나갈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잡음이 일어난다고, 불과 1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전으로 돌아가버린다면 도대체 KBO는 왜 그런 난리를 쳐서 혼란의 4월을 만든 것일까. 누가 더 유리하고, 불리하고를 떠나 기준이 없는 리그라는 비판을 받기에 딱 좋다.

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 당신은 모르는 그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상현, ♥메이비+삼남매와 얼마나 행복하면..이런데서 티 나네
김숙♥이대형 “결혼 날짜 9월 13일”..사회 전현무·축가 장윤정·주례 허재 '초호화' (당나귀)
'돌싱' 이창명, 열애 중 “자녀들은 몰라”→30억 사업 실패 고백
김승현父母 충격 실상에 '경악'…제작진 앞 폭력에 욕설까지 “너 인간도 아니야”
“공채 개그맨 출신 남편이 폭행+불륜..제발 좀 살려주세요” 절규 (애로부부)
박병은, 서예지와 당당한 불륜 발표..재계 1위 CEO 변신('이브')
'신혼' 배다해, ♥이장원과 먹는 저녁 메뉴 보니..그릇부터 정갈 "채소 폭탄"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