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 노무현 추도식 총집결.. 통합과 협치에 매진해야

2022. 5. 23. 23: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이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2017년 5월 추도식에서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다시 찾아뵙겠다"고 했던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자리를 같이 했다.

노무현재단이 추도식 주제를 '나는 깨어있는 강물이다'로 정한 것도 노 전 대통령의 소통·통합을 위한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자는 의미에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野 "정부 독주·오만 맞설 표 달라"
文 전 대통령 야당 지도부와 오찬
정치 논리 아닌 추모 의미 새겨야
권양숙 여사,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등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에서 묵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어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이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코로나19 방역이 완화되면서 3년 만에 유가족과 정계 인사, 시민들이 함께 모여 고인의 뜻을 기리며 추모했다. 여권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당·정·청 인사들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박홍근 원내대표,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등을 비롯한 지도부가 대거 합류했다. 2017년 5월 추도식에서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다시 찾아뵙겠다”고 했던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자리를 같이 했다.

추도식이 가진 함의는 정치인 노무현이 남긴 통합의 정신이다. 그는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패배가 뻔한 부산 출마를 강행해 ‘바보’라는 소리를 들었다. 진영갈등을 풀고자 재임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안했다. 좌파를 자임하면서도 국익을 위해선 진영도 초월했다. ‘제2을사늑약’이라는 비난에도 2006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라크 파병까지 단행했다. 그에 대한 정치적 평가는 갈리겠지만 매년 60만명 넘게 봉하마을을 찾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추도식을 대하는 정치권의 행태가 문제다. 겉으로는 모두 노무현정신을 외치지만 속내는 다르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의 오만과 독주에 맞설 수 있는 지방정부를 세워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면서 6·1 지방선거 지지를 호소했다. 김대중·노무현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전 장관은 추도사에서 지방선거를 겨냥해 “대선 패배 후 기운이 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며 “더 각성해 민주당을 키워나갈 힘을 모아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통령은 추도식에 앞서 민주당 지도부와 비공개 오찬을 했다. 통합의 리더십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받은 게 문재인정부였다. 앞서 여당도 “노무현정신을 망친 것이 민주당”이라고 날을 세웠다.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지역주의 극복은 정치생애를 건 목표이자 대통령이 된 이유”라고 했다. 노무현재단이 추도식 주제를 ‘나는 깨어있는 강물이다’로 정한 것도 노 전 대통령의 소통·통합을 위한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자는 의미에서다. 추도식은 선거 출정식이 아니다. 노무현이라는 이름을 팔아 정치적 잇속챙기기에만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여야가 지엽적, 정략적 논쟁에서 벗어나 미래를 위한 협치에 매진해야 한다. 노무현이 지금의 정치권에게 바라는 게 무엇일지 곱씹어 보기 바란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