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오세훈, '종로·중구'서 원팀 강조.."풍요로운 명품도시 만들겠다"

김민석 2022. 5. 24. 00: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종로 혜화역, 중구 중앙시장' 방문
"이건희 기념관·청와대 효과 극대화"
시·구의원과 '원팀 행보'도 강조
"긴장 풀지 말고 꼭 투표해달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최재형 의원(왼쪽), 정문헌 국민의힘 중구청장 후보(오른쪽)와 함께 23일 오후 혜화역 4번 출구 앞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오세훈 캠프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종로구와 중구 선거 유세에서 낙후 지역의 신속한 재개발·재건축을 약속하면서 표심 확보에 나섰다. 이를 위해 이건희 기념관, 청와대에 마련될 녹지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낙후지역은 체계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지난 10년간 멈춘 서울 중심부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오 후보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역 4번 출구와 중구에 위치한 서울중앙시장 앞에서 유세를 펼쳤다. 앞선 종로구 유세에선 국민의힘 소속으로 종로구청장에 도전장을 낸 정문헌 후보와 최재형 의원이 합세했다. 오 후보는 "한때 저도 여기서 출마했던, 종로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종로에 거는 기대가 누구 못지 않다"며 "종로를 진원지로 서울을 바꿔보겠다.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우선 오 후보는 종로의 낙후된 환경을 지적했다. 오 후보는 "우리나라는 도심 녹지면적이 파리나 뉴욕 등에 비해 5분의1밖에 되지 않는다"며 "저도 혜화동에 살며 제 아내와 저녁 산책하러 나오면, 산책코스가 몇 개 없어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해결책으로는 조만간 마련될 송현동 이건희 기증관과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으로 마련된 청와대 부지를 꼽았다. 오 후보는 "멀지 않은 송현동에 조만간 이건희 기증관이 들어오는데, 그 앞에 서울광장 3배 크기의 녹지광장이 마련될 것"이라며 "아울러 청와대 녹지광장까지 합치면 종로는 아마 어느 도시 못지않게 녹지 생태 도시가 정말 풍요로운 명품도시가 된다"고 소개했다.


뒤이어 찾은 서울 중구 중앙시장에서 오 후보는 김길성 중구청장 후보, 지상욱 전 의원 등과 함께 유세를 펼쳤다. 오 후보는 "중구가 서울의 한 도심에 있다고 해서 중구인데, 너무 낙후된 편이라는 얘기가 있다"며 "전 시장님이 새로움을 추구하기 보단 원래 있던 걸 그대로 보존하는 게 맞는다는 철학 갖고 있었기 때문에 슬레이트 지붕이 보이고 양철 지붕이 구멍 뚫린 채로 보여 좀 슬픈 느낌이 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지지자들이 오세훈의 이름을 크게 연호하자 오 후보는 "굳이 (제 이름을) 연호 안 해도 된다. 시장 안에 장 보는 분들 있으시니까 양해해 달라"고 지지자들에게 부탁하기도 했다.


중구에서 오 후보는 세운상가 개발사업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오 후보는 "세운상가가 지어진지 50년 됐다. 누군가는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며 "제가 10년 전에 공공기여와 결합개발이라는 방식으로 돈 안 들이고 중구 상전벽해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10년 동안 그 계획을 무효 처리하는 바람에 저 모습 그대로 남아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계획대로만 됐으면 서울은 녹지와 빌딩이 잘 어우러진 전 세계 유명한 대도시인 뉴욕, 런던 못지않게 빌딩과 나무가 어우러진 도심이 됐을 텐데 아쉽다"며 "중구에는 다시 손보고 새롭게 바꾸고 중구를 중심부처럼 만들 수 있는 여러 밑천들이 많다. 제가 중구를 확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러닝메이트로 나선 시·구의원에 대한 지지도 함께 호소했다. 오 후보는 "그 일을 하려면 중구 시의원 후보와 구의원 후보를 뽑아주셔야 한다"며 "지난 1년 동안 서울시의회 110석 중 국민의힘 소속이 6명밖에 되지 않아 서러웠다. 이분들 한분, 한분이 여러분 삶의 질을 바꾸는 분들이다. 전부 원팀이 돼서 함께 뛸 수 있도록 전원 합격 시켜달라"고 부탁했다.


이번 선거의 첫 번째 공약인 '취약계층 지원 4대 공약'을 소개하는 동안 오 후보가 깜짝 놀라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제가 이번 4년 더 일하게 되면 복지 사각지대 놓인 분들 다 보듬어 안아서 생계비 지원부터 시작해서 생활 속 어려움 겪지 않게 하겠다"며 임대주택 고급화와 교육 격차 축소를 거쳐 '서울런'을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한 청년이 "저 서울런 듣고 있어요"라고 외쳤다. 오 후보도 "저 청년이 서울런의 수혜자인 모양이다. 한 번 뒤로 돌아서 달라. 작년 가을학기부터 강의가 시작됐는데, 이렇게 서울 시내 전체 혜택 받으면 좋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쟁자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한 견제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오 후보는 "대선에서 패배 한 사람 도피처 마련해주기 위해서 계양을을 비워줬다는 건 합리적 의심 이라고 생각한다. 그걸 간파한 계양의 유권자 분들의 여론이 반영된 조사가 어제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유권자분들의 눈은 매섭다"라며 "이번에 투표장에 꼭 나와 달라. 여론조사 격차가 벌어져서 긴장이 풀어질 수 있는데, 꼭 나와서 찍어야 표가 된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