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 브리핑] 스타벅스, 15년 만에 러시아 완전 철수

SBSBiz 입력 2022. 5. 24. 04:00 수정 2022. 5. 24. 10: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 브리핑] 한 눈에 보는 해외 경제 이슈

스타벅스, 15년 만에 러시아 완전 철수

글로벌 기업들의 '탈러시아' 행렬이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최대 '커피 제국' 스타벅스도 러시아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2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러시아 진출 15년 만에 더이상 현지에서 '스타벅스' 브랜드를 운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러시아에서 130개 매장을 열어놓고 있는데, 모두 현지 라이선스 사업자가 운영 중입니다. 

러시아 사업 청산을 위한 구체적인 재무 조건을 공개되지 않았지만, 약 2천 명의 현지 직원들에게 향후 6개월간 급여를 지불하고, 이들의 재취업을 도울 방침입니다.

스타벅스의 이번 결정은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가 지난 18일 러시아 사업 매각을 발표한지 일주일도 안 돼 공개됐습니다.

다만 해당 조치로 1분기 1억2천700만 달러의 손실을 본 맥도날드와 달리, 스타벅스의 경우 러시아 사업 비중이 연 매출의 1%도 안 돼 재정적 타격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브로드컴, VM웨어 인수 논의

세계 최대 통신용 반도체 설계업체 브로드컴이 시가총액 400억 달러에 달하는 소프트웨어 기업 VM웨어 인수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양사가 현재 인수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소식통은 협상이 결렬되지 않는 이상 브로드컴이 현금과 주식을 이용해 VM웨어를 인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수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VM웨어의 시가총액이 20일 종가 기준 403억 달러(약51조원)에 달하는 만큼, 경영권 프리미엄을 고려하면 이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외신들은 평가했습니다.

WSJ는 "브로드컴의 VM웨어 인수 배경에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가 있다"며 "클라우드 분야는 통상 대기업들이 IT 부서를 통해 내재하거나 자회사를 만드는 식으로 대응했지만, 최근에는 관련 기술이 고도화하면서 외부 업체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성장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VM웨어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자체 프라이빗 네트워크와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를 섞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에서 입지를 키워왔습니다.

中 빅테크, 줄줄이 감원...'규제·코로나·경기둔화' 3중고

중국 대표 기술기업들이 줄줄이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당국의 규제와 코로나19 상황 악화, 경기둔화 등 악재가 겹치면서입니다.

23일 중국 펑파이신문(澎湃新聞)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최대 기술기업인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코로나19 봉쇄 여파와 규제 압박으로 감원 바람에 휘말리게 됐습니다.

구체적인 감원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미 부문별로 상당한 수준의 감원이 진행되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들은 설명했습니다.

한 소식통은 텐센트가 스포츠 채널 직원 100여 명을 해고했다고 전했고, 부서의 성격과 수익성 등에 따라 감원 규모를 차등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과 동영상 분야를 포함해 손실이 많은 분야의 감원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분야의 경우 지난 4월 이후 최소 두 차례의 감원이 진행됐다고 소식통을 설명했습니다.

텐센트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 줄어든 234억1천만 위안(약4조4천억원)에 그쳤는데, 중국 당국의 고강도 규제에 더해 경기둔화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 여파 등이 맞물린 결과입니다.

美 주도 IPEF 출범...韓 등 13개국 동참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 경제협력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가 23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로써 바이든 정부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안보·군사 분야뿐 아니라 동맹과 '경제 포위망'을 구축해 중국을 전방위로 압박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주도하는 등 인도·태평양의 경제 영토 확장에 나서며 영향력을 키우는 데 대해 미국이 내놓은 '맞불' 성격입니다.

이날 출범 선언은 지난해 10월 바이든 대통령이 동아시아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IPEF 추진 의사를 밝힌 지 7개월 만에 내놓은 결과물입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사전 언론 브리핑에서 IPEF에 인도·태평양 지역의 13개 국가가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미국과 한국을 비롯해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가 이름을 올렸고, 동남아국가연합, 즉 아세안 10개국 중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7개국도 참여했습니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은 IPEF 참여국의 국내총생산을 합치면 전 세계의 40%를 차지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역동적인 국가들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IPEF는 기존의 일반적 무역 협정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관세 인하는 빠지고, 대신 글로벌 무역, 공급망, 탈탄소·인프라, 탈세·부패 방지 등 4대 의제에 집중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미국은 이른 시일 내 장관급 회의를 소집해 IPEF 운영방식과 분야별 의제를 더욱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ECB, 9월까지 마이너스 금리 종료 시사

유럽중앙은행(ECB)이 오는 9월 말까지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자산매입프로그램(APP) 순매수는 3분기 초반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리는 7월 회의에서 가이던스에 맞춰 금리 인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전망대로라면 3분기 말까지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위치에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CB의 금리 인상 언급은 11년 만에 처음입니다. 현재 예금금리는 -0.5%로 3분기 말 마이너스권을 벗어날 경우 0.5%포인트 인상에 나설 것을 의미합니다.

라가르드 총재는 "금리 인상 예상일이 다가올수록 우리 앞에 놓인 정책 정상화의 경로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초세계화(hyper-globalization)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에서 지정학적인 중요성이 커지고, 이로 인해 공급망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그동안 경제에 지속적인 비용압력이 생길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여기에 더해 "종합해 볼 때 공급 충격이 사라지더라도 지난 10년 간의 디스인플레이션 역학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낮다"며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낮은 레벨에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던 것에서 정책 설정을 정상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덧붙였습니다.

IMF "세계 경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시험대"

세계 경제가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시험대에 올랐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2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경제적 여파로 성장이 둔화하고 인플레이션이 수십년래 최고치"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시험대에 직면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치솟는 식량과 에너지 가격이 전 세계 가계를 옥죄고 있고,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시행한 긴축으로 부채국들이나 가계, 기업에 추가적인 압박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금융시장의 변동성 급등과 기후변화의 지속적인 위협으로 세계가 잠재적인 재앙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2019년 무역 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이 1%포인트 가까이 낮아졌으며, 30개국이 무역과 에너지, 주요 상품의 무역을 제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추가적인 분열은 엄청난 경제적 비용을 초래해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해를 끼칠 것이라며, 기술적 분열만으로도 많은 국가들에 GDP의 5%에 달하는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