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비는 '뚝' 농가소득은 '쑥'..농진청-농협중앙회 드문모심기 시연

오종택 2022. 5. 24. 15: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를 심는 수는 적지만 벼 생산량에는 차이가 없어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재배 기술인 '드문모심기'가 영농 현장에 적용된다.

김두호 차장은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을 표준화하고, 도농업기술원과 함께 각 지역에 맞는 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농협중앙회와 협력해 재배 기술 보급을 확대하고, 영농 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김두호 농진청 차장, 시연 현장 참석

[세종=뉴시스]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이 24일 경기 이천시 율면농협 육묘장에서 열린 드문모심기 현장시연회에서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농진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모를 심는 수는 적지만 벼 생산량에는 차이가 없어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재배 기술인 '드문모심기'가 영농 현장에 적용된다.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은 24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드문모심기 시연 현장에 참석했다. 농협중앙회 주최로 진행된 이번 시연회는 농진청과 농협중앙회 협력 사업의 일환이다.

드문모심기는 다 자란 모를 논에 옮겨 심을 때(이앙) 단위 면적당 심는 벼 포기 수를 줄이고 심는 간격도 넓혀 논 1필지에 사용되는 모판 수를 줄이는 재배 기술이다.

보통 10a당 필요한 육묘 상자 수는 일반 이앙의 경우 20~30개 정도지만 드문모심기는 6~10개 내외에 불과하다. 육묘 상자 1개당 볍씨 파종량을 일반 이앙 때보다 늘려 이앙 가능한 모의 개수를 많게 한다.

농진청은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 실증과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올해 전국 11개소(25만㏊ 예상)에 시범사업 단지를 조성한다.

일반 이앙재배보다 심는 포기 수가 적고 심는 간격도 넓지만 벼 수량과 쌀 생산량에는 차이가 없어 생산비와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현장에서는 반자율 직진이앙기 등 스마트 농기계와 방제용 드론 시연도 진행됐다.

김두호 차장은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을 표준화하고, 도농업기술원과 함께 각 지역에 맞는 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농협중앙회와 협력해 재배 기술 보급을 확대하고, 영농 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이 24일 경기 이천시 율면농협 육묘장에서 열린 드문모심기 현장시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농진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