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감시 강화.."백신 사용은 검토 안 해"

이형원 입력 2022. 5. 24. 20: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원숭이두창이 확산하자 방역 당국이 관련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가 있는 두창 백신을 당장 사용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들어 해외에서 원숭이두창이 확산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국내 발생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입 가능성이 있는 만큼 관련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해외여행 증가와 또한 최장 21일에 달하는 잠복기를 고려할 때 해외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검역에 대한 것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하고, 그다음에 다른 나라들과의 공조를 맞출 문제라고….]

원숭이두창 발생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은 모두 입국 때 발열 여부를 검사받고, 건강상태질문서를 내도록 했습니다.

38도 이상 열이 나거나,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 수포성 발진이 생겼다면 원숭이두창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귀국 뒤 3주 이내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청 콜센터에 신고하면 됩니다.

유증상자는 PCR 검사를 통해 원숭이두창 감염 여부를 판정받게 되는데, 방역 당국은 지난 2016년 구축해둔 이 검사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할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원숭이두창 발생 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간다면 야생동물이나 유증상자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이나 손 씻기 등 기본 수칙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부 차원의 두창 백신 접종을 검토하지 않고 있는 만큼 스스로 감염에 주의해야 하는 겁니다.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가 85%로 추정되는 두창 백신 국내 보유량은 3,500만 명분인데, 생물 테러 등 제한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세계 어딘가에 남아 있을 수 있는 두창 바이러스와 특히 실험실에서의 사고에 대비해서 이렇게 두창 백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큰 위험 상황이 아니라면 두창 백신은 사용하지 않는다….]

한편 원숭이두창은 증상이 나타나야 전파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감염자 격리도 수포 등 관련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필요합니다.

YTN 이형원입니다.

YTN 이형원 (lhw9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