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디추싱, 美 증시 상폐 결정.. 짐싸는 중국 기업 또 나올까

이지운 기자 2022. 5. 25. 06: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뉴욕증시에서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일각에선 디디추싱을 기점으로 중국 기업들이 잇따라 뉴욕증시에서 발을 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디디추싱의 상장폐지로 뉴욕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 일부가 연쇄 상장폐지하고 홍콩이나 중국 본토 증시로 회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뉴욕증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사진=로이터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뉴욕증시에서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디디추싱은 내달 2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를 통지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디디추싱을 기점으로 중국 기업들이 잇따라 뉴욕증시에서 발을 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4일(현지시각) 로이터 등 해외언론에 따르면 전날 베이징 하이덴구 디디추싱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뉴욕증시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는 안건이 96%의 찬성률로 통과됐다. 지분의 약 48%를 보유한 디디추싱의 경영진, 소프트뱅크, 우버, 텐센트 등 주요 주주는 디디추싱의 상장폐지 계획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디디추싱은 중국 당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지난해 6월 뉴욕증시에 상장했다. 당시 중국은 디디추싱의 방대한 이용자 데이터가 해외에 노출될 수 있다는 이유로 뉴욕거래소 상장을 반대했다.

당국의 반대에도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한 디디추싱은 이후 당국의 집중 조사와 고강도 규제 철퇴를 맞았다. 중국은 앱스토어에서 디디추싱을 강제 퇴출시키며 다운로드를 금지했고, 사이버 보안조사를 실시하는 등 전방위 압박을 가했다. 이에 디디추싱은 결국 지난해 말 뉴욕증시를 떠나 홍콩증시에 재상장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디디추싱 측은 당시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 계정을 통해 "즉시 뉴욕증시 상장 폐지 업무를 시작한다"며 "동시에 홍콩 상장 준비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디디추싱의 상장폐지로 뉴욕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 일부가 연쇄 상장폐지하고 홍콩이나 중국 본토 증시로 회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인터넷 규제 기관은 현재 뉴욕거래소에 상장한 풀트럭얼라이언스(중국명 만방)와 나스닥에 상장한 구직 사이트 보스즈핀을 운영하는 칸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 말 중국 정부는 디디추싱과 마찬가지로 해외 상장을 모색하는 중국 기업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를 발표한 바 있다. 동시에 미국은 2024년부터 규제기관에 회계정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외국기업을 상장폐지시키는 새로운 법안을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머니S 주요뉴스]
열애설 솔솔♥… 제니, BTS 뷔와 제주도서 포착?
'범죄도시2' 찍고 사망한 배우… 관객도 몰랐다
"연예인 아냐?"… 박태환, 미모의 여사친 누구길래
송지효 속옷 색도 안다?… 김종국, 비밀커플♥ 맞네
'168㎏→107kg' 김수영 여친, 판빙빙 닮은꼴?
"이부진과 친해?"… '장동건♥' 고소영, 황금인맥 '헉'
막말+불륜+가정폭력… 개그맨 A씨 누구?
"내일 만져봐요"… 유정, 레깅스로 뽐낸 치명美
"젖병에 바퀴벌레"… 박수현, 아이와 사는 집 '충격'
"톱스타와 결혼 약속"… 4700만원 사기 '충격'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