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난 왜 뽑았냐" 연이틀 강경 목소리..투톱 윤호중과 정면충돌(종합)

정재민 기자,윤다혜 기자 입력 2022. 5. 25. 11:52 수정 2022. 5. 25. 15: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현, 사과·쇄신론 예고..윤호중 "개인 의견" 박홍근 "금시초문"
朴 '자격' 놓고 회의 한때 고성..朴 "무엇이 맞는지 尹도 고심해야"
박지현(왼쪽),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어두운 표정을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윤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를 공동으로 이끌고 있는 박지현·윤호중 위원장이 박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최강욱 의원 징계,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 용퇴론을 포함한 당 쇄신안 등 갖가지 현안을 두고 25일 정면충돌했다.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두 수장의 충돌 여파는 민주당 지도부뿐 아니라 당 전체로 퍼질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 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첫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며 "대선 때 용퇴 선언이 있었지만, 은퇴를 밝힌 분은 김영춘, 김부겸, 최재성 정도다. 선거에서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순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고, 이제 그 역할을 거의 완수했다"며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 같은 지역구 4선 이상 출마도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을 향한 '내부 총질' 목소리를 의식한 듯 "아무 말도 못 하는 정치는 죽은 정치다. 어떤 어려움 있더라도 극렬 지지층 문자폭탄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며 "비대위 비상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강욱 의원의 징계 절차를 마무리하겠다. 온정주의와 결별해야만 쇄신할 수 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대국민 호소문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더 사과드린다"며 "여러분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회를 준다면 제가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꿔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아울러 대선 기간 한 차례 논의가 됐던 586세대 용퇴론을 포함한 쇄신안을 마련, 이번 주 내에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윤호중 위원장은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두 위원장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당초 이날 회의는 공개로 진행된 뒤 폐회할 예정이었지만, 약 15분간 별도의 비공개 회의가 진행됐다.

비공개 회의에선 밖에서 들릴 정도로 고성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 과정에서 윤 위원장은 박 위원장의 자격과 관련 문제를 제기했고, 박 위원장은 "노무현 정신은 어디로 갔느냐, 왜 저를 뽑았나"라고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 중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두 위원장 간 냉기류는 회의 후까지 이어졌다.

윤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이 주장한 586 용퇴론에 대해 "지금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며 "앞으로 당의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논의 기구가 만들어지고 그곳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최 의원의 징계와 관련한 박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개인 의견"이라며 "사안이 윤리심판원으로 넘어가 있는 것이고 그렇게 윤리심판원의 징계 절차를 넘긴 것도 비대위 의결 사항"이라고 했다.

여기에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라디오를 통해 박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쇄신안 발표 예고에 대해 "따로 논의는 없었다. 금시초문"이라며 "선거를 앞두고 불리하니까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국민에게 얼마나 소구력이 있을지 돌아봐야 한다"고 쓴소리를 내면서 민주당 지도부 간 충돌로까지 이어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박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라면 이런 다양한 의견을 분명히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도부와 협의된 내용이 분명히 중요하지만 무엇이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윤 위원장도 숙고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윤 위원장을 직접 거론했다.

당내 역시 박 위원장의 발언에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의원장의 사과에 "우리가 내로남불했던 거랑 다르게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다가가려는 몸부림"이라고 평가했다.

윤 위원장이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선 "무책임한 얘기"라며 "국민들이 보기에 공동비대위원장이 엇박자를 내고 소통이 안 되는 것처럼 보이면 국민들 마음을 살 수 있겠느냐"고 했다.

반면 김민석 총괄선대본부장은 "지금은 (선거) 막판이어서 그것보다는 조금 더 희망적인 메시지를 포함했으면 좋겠단 일정 논의가 있었던 것 같다"며 "그것이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박 위원장이) 평소에 생각하던 걸 다시 하신 건 같다"고 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