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군 '전광석화' 수뇌부 교체.."망가진 조직 정비"

민병기 기자 입력 2022. 5. 25. 12:10 수정 2022. 5. 25. 1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전광석화처럼 검·경·군 등 권력기관 수뇌부 교체에 나서고 있다.

25일 이례적으로 대장 7명을 전원 교체하는 군 수뇌부 인사를 단행했고, 앞서 검찰 수뇌부 인사에 이어 전날(24일)에는 경찰청장 인사를 두 달여 앞두고 후보군인 치안정감 7명 중 5명을 바꿨다.

통상 치안정감 가운데 차기 경찰청장을 인선한 뒤 치안정감 승진 인사를 단행했지만, 반대로 치안정감부터 교체해 아예 청장 후보군을 물갈이한 셈이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정부 ‘국정 주도권 잡기’ 의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전광석화처럼 검·경·군 등 권력기관 수뇌부 교체에 나서고 있다. 25일 이례적으로 대장 7명을 전원 교체하는 군 수뇌부 인사를 단행했고, 앞서 검찰 수뇌부 인사에 이어 전날(24일)에는 경찰청장 인사를 두 달여 앞두고 후보군인 치안정감 7명 중 5명을 바꿨다.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면 국정원에서도 대규모 인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 색깔 지우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 초반 국정 운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사를 통한 조직 정비가 절실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검·경·군이 문 정부에서 본연의 역할보다는 정권에 ‘코드’를 맞추는 데 치중했다는 비판적 평가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정부에서 망가진 권력기관이나 군의 조직 정비가 필요하다”며 “우선적으로 윤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과 궤를 같이할 수뇌부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단행된 군 수뇌부 인사나 경찰 인사, 검찰 인사 모두 기관 안팎의 예상보다 빠르고 더 파격적으로 이뤄졌다. 군 인사에서는 보임한 지 6개월 된 해군참모총장도 교체 대상에 포함되는 등 대장 7명이 전원 교체됐다.

전날 경찰 인사는 일반적인 인사 순서를 뒤집었다. 통상 치안정감 가운데 차기 경찰청장을 인선한 뒤 치안정감 승진 인사를 단행했지만, 반대로 치안정감부터 교체해 아예 청장 후보군을 물갈이한 셈이 됐다. 기존 치안정감 중에서는 아직 잔류 대상자가 정해지지 않은 한 명만 경찰에 남게 됐다. 검찰 역시 김오수 전 총장의 사퇴로 총장직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취임 후 큰 폭의 지도부 인사가 이뤄졌다. 문 정부에서 좌천됐던 ‘특수통’ 검사들이 요직을 꿰찼다.

권력기관과 군 수뇌부의 전격적인 교체는 여소야대 국면에서 입법부의 지원을 받기 쉽지 않은 윤 대통령이 행정부에 대한 장악력을 높여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도 읽힌다.

민병기 기자 mingming@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